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 하기

홈페이지 제작 후에는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이트 등록은 검색엔진에 새로운 사이트가 생겨났슴을 알리는 과정이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이트 등록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등록 방식이 네이버와 거의 유사하므로 아래 두 사이트만 다루기로 합니다.

  • 네이버 – 사이트 등록
  • 구글 – 구글웹마스터도구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시키려면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정보는 URL, 제목, 설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분야, 소유자 등의 항목으로 되어 있고 그 중 실제 노출되는 것은 URL과 제목, 설명입니다. ‘지역’ 섹션에는 위치(네이버 지도)와 주소, 연락처가 노출됩니다.

사이트 제목과 설명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부분이므로 단어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단어와 일치시켜야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고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을 통한 홍보효과

제목과 설명에 포함된 단어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면 검색결과에 노출됩니다.
‘제목’과 ‘설명’이 사이트를 알리고 홍보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아래의 예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덕적도에 있는 펜션에서 사이트 등록을 아래와 같이 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제목 : 갈매기 쉼터 (상호)
설명 : 빼어난 자연경관과 저렴한 숙박료, 내집 같은 편안함이 느껴지는 곳

제목에 ‘갈매기 쉼터’라는 상호명만 넣었고 ‘펜션’이나 ‘덕적도’라는 핵심 키워드를 넣지 않았습니다. 설명에도 빠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덕적도 펜션’으로 검색하거나 ‘덕적도’, ‘펜션’ 등으로 검색하는 경우 이 사이트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정보가 검색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출에 유리하도록 개선해 봅니다

제목 : 덕적도 펜션 갈매기 쉼터
설명 : 강화군 덕적도에 위치, 갯벌과 바로 인접, 배낚시, 바지락 채집, 등산, 자전거 일주 가능

업종과 상호, 위치, 볼 거리, 즐길 거리 등 고객이 검색할 만한 단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만 적절하게 해도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Daum’의 ‘사이트 등록’도 네이버와 거의 유사하므로 설명을 생략한다.

최근에 네이버의 사이트 등록 방식이 구글과 유사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롭게 개편된 네이버 등록 방식에 대한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구글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라는 웹사이트 관리툴을 제공합니다. 이 툴을 이용해서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등록하면 구글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노출됩니다.

구글은 네이버와 달리 사이트 정보를 따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이트의 내용을 가져다 검색결과에 보여 줍니다. 사이트의 내용(콘텐츠)이란 것은 사이트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웹페이지에 있는 제목, 소제목, 본문, 멀티미디어 등을 모두 수집하여 색인화 한 후 연관성 있는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노출시킵니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시 제목과 설명이 홍보효과를 가져온 것처럼 구글에서는 웹페이지의 내용(제목, 본문)이 잘 작성될 경우 상위노출에 의한 홍보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웹페이지를 상위노출에 유리하게 작성하는 작업이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사이트 등록 외에 사이트 관리에 유용한 여러가지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사이트의 오류나 기능에 대한 점검, 검색 순위, 노출 현황, 검색어, 모바일 적합성, 사이트 통계 등 다양한 분석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을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유리하도록 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케톨로지 주요 업무 안내

구글 마케팅 솔루션 최적화 & 관리 대행

  • 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최적화(기간 - 1개월)
  • 구글 광고 대행(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운영/관리 | 기간 - 월 단위)
  •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 고급 설정(이벤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보고서/탐색 분석)
  • 구글 SEO 컨설팅(키워드 연구, SEO 기술구현, 콘텐츠 형식 개선)

업무 관련 문의(상담 신청)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온라인 상담 신청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