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시 이점들

  • 구글 애즈(Ads) 보고서를 애널리틱스에서 조회
  •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글 Ads에서 조회
  • 애널리틱스 목표를 구글 Ads 전환으로 활용
  • 정교하고 유용한 리마케팅 목록 생성
  • 다채널유입경로에서 실적 평가

구글 애즈(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 바랍니다.

구글 Ads와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구글 애즈 보고서를 애널리틱스에서 조회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밑에 ‘구글 Ads’ 가 있습니다. 구글 Ads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런 정보도 보여주지 않지만 연결이 이뤄지면 애드워즈의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 키워드에 대한 실적과 비용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애드워즈-보고서를-애널리틱스에서-조회

연결이 이뤄지면 애널리틱스 ‘획득/구글 Ads/캠페인’ 보고서에서 구글 Ads 캠페인의 실적을 보여줍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실적이 우수한 캠페인, 광고, 키워드를 선별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애널리틱스의 목표,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여도를 확인함으로써 구체적인 광고 실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글 애즈에서 조회

반대의 경우로 애널리틱스에서 수집된 정보를 구글 Ads에서 조회할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보고서를-애드워즈에서-조회

연결이 이뤄지면 구글 Ads 보고서 항목 수정시 Google 애널리틱스의 세부 항목들(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 등)이 보여집니다.

구글 애즈(Ads)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와 광고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사이트 도착 전까지의 것들입니다. 클릭률, 비용, 게재위치 등. 사이트 내에서의 정보는 설정해 놓은 전환 정도입니다. 하지만 연결이 이뤄지면 이탈률, 체류시간과 같이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들의 행동을 통해 유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게 합니다.
이탈률이 낮고 세션당 페이지수가 많은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된다면 그 캠페인의 가치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목표, 전자상거래를 구글 애즈(Ads)의 전환으로 활용

구글 Ads에서 설정하는 전환은 단순히 특정 사이트나 특정 페이지에 대한 ‘조회’로 국한됩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에서의 목표는 페이지 조회 뿐 아니라 체류시간, 페이지수, 버튼/링크에 대한 클릭 등으로 범위가 넓어집니다. 이 목표를 전환으로 설정하면 보다 정교하게 구글 애즈(Ads)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조건을 목표로 설정하고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구글 Ads에서 전환으로 집계할 수 있습니다.

  • 잠재고객이 3분 이상 사이트에 머물렀을 경우
  • 잠재고객이 3페이지 이상을 조회한 경우
  • 잠재고객이 특정 링크/버튼(예:구매버튼, 회원가입 링크)을 클릭했을 경우

쇼핑몰의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 설정이 되어 있으면 전자상거래 정보를 전환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정보는 구매 관련 페이지(상세,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 등)의 조회, 주문/결제 행동, 발생한 거래와 그 세부정보 즉 구매된 제품, 가격, 수량 등을 포함합니다.

전자상거래를 전환으로 가져오면 구글 Ads 전환 보고서에서 캠페인을 통해 이뤄진 거래와 구매수량, 구매액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실적 측정이 가능해 집니다.

리마케팅용 잠재고객

구글 애즈(Ads)에서 리마케팅을 할때 가장 흔한 방법이 대상 페이지에 추적 코드를 심는 것입니다.

이 추적 코드는 구글 애즈(Ads)에서 생성해 줍니다. 이 방법이 간단하긴 하지만 정교한 설정이 안 되는 반면에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 목록을 이용하면 보다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해 집니다.

세그먼트에 의한 리마케팅 목록 생성의 사례

사례로 든 아래 잠재고객들은 구글 애즈(Ads)에서는 정의할 수 없는 대상입니다.

  • 재방문수가 3회 이상이고 아직 구매가 없는 잠재고객에게 특정 광고 노출
    • 이런 잠재고객의 행동은 관심은 있으나 구매결정을 못 내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구매시 혜택이나 구매고객의 후기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 체류시간이 3분 이상이고 페이지수가 3페이지이상인 고객에게 특정 광고 노출
    • 이런 잠재고객의 경우 매우 진지하게 제품을 재고하는 중이므로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안내하는 광고로 구매를 유도합니다
  • 특정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관련제품 노출
    • 예) 자전거를 구매한 고객에게 정비용품, 관리용품 등의 광고 노출
    • 예) 유아용 시트를 구매한 고객에게 다른 유아용품 광고 노출
  • 구매혜택 안내 페이지를 조회한 잠재고객에게 할인쿠폰 광고 노출
    • 혜택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에게 할인쿠폰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합니다

이밖에도 회원등급에 대한 안내 페이지를 열람한 고객, 두번 이상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다가 이탈한 고객 등등을 목록화해서 리마케팅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다채널유입경로에서 실적 평가

전환 보고서 밑에 있는 다채널유입경로에서 유형을 ‘구글 애즈(Ads)’로 선택하면 구글 애즈(Ads) 유입만을 분리해서 전환 관련 다양한 보고서들을 조회/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즈(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할 때 취할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이점들이 있겠지만 이정도만 활용하셔도 이전에 비해 분석이나 통찰의 범위가 넓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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