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투액션(call to action)에 대한 정의‘에 이어 콜투액션의 효과적인 활용기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의 원문은 10개의 효과적인 콜투액션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boagworld.com/design/10-techniques-for-an-effective-call-to-action/

 

중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전 작업에 충실할 것

사용자에게 기대행동을 요청하기 전에 먼저 사용자의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따른 해법을 제시합니다. 콜투액션을 수행하기 전에 그 필요성이 느껴져야 합니다.

skype는 콜투액션 요소인 download 버튼 바로 위에 아래의 문장을 배치함으로써 다운로드 버튼을 눌렀을 때 무엇을 얻게 되는지 명료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Make calls from your computer
free to other people on Skype and
cheap to phones and mobiles around the world.”

콜투액션-skype

 

2.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

오바마는 정치자금을 기부받는 사이트에서 30달러 이상 기부시 티셔츠를 제공함으로써 기부를 독려했으며 슬로건이 새겨진 티셔츠는 걸어다니는 광고판 역할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콜투액션-Obama

때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콜투액션을 자극하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3. 너무 많은 콜투액션을 한곳에 두지 말것

콜투액션은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결단’의 문제인만큼 너무 많은 버튼을 나열해서 결단력을 흩트리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4. 능동적 언어, 긴급함이 느껴지는 표현을 활용할 것

액션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역동적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동시에 명령, 권유, 청유의 의미를 가지는 단어들을 선택합니다.

원문에는 ‘buy’, ‘subscribe’, ‘register’ 등과 같이 명령으로 느껴지는 단어들을 예로 들었지만 우리 정서에는 ‘구매하세요’, ‘가입하세요’와 같이 명령이나 강권하는 듯한 표현 대신 ‘구매하기’, ‘가입하기’와 같이 선택을 사용자에게 맡기는 순화된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긴급함이 느껴지는 표현은 우리와 큰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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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절한 위치에 놓을 것

디자인적인 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헤드카피나 메인이미지가 아닌 버튼을 놓는 것은 매우 공격적이면서 한편으론 위험하다고 느껴집니다.

콜투액션-position

 

6. 여백을 활용할 것

콜투액션을 부각시키기 위해 주변에 충분한 여백을 확보합니다.

콜투액션-space

 

7. 눈에 띄는 색상으로 부각시킬 것

컬러를 이용한 강조는 특히 사이트의 색상계획이 다채로운 조합보다는 모노톤으로 이뤄져 있을 때 확실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8. 큰 사이즈로 제작할 것

디자이너들은 시각적 구성요소들의 크기, 위치, 색상을 치밀한 계획 하에 결정하게 되지만 클라이언트의 ‘더 크게, 더 진하게, 더 위로’라는 요구사항에 자주 직면합니다.

조형의 원리를 벗어나는 한이 있더라도 때론 이런 클라이언트들의 무리한 요구가 콜투액션의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기도 합니다.

 

9. 사이트내의 모든 페이지에 지속적으로 노출할 것

콜투액션을 모든 페이지에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해당 페이지에서와 같이 크고 눈에 띄는 콜투액션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10. 콜투액션의 성공을 유지할 것

가까스로 사용자의 콜투액션을 유도했다 해도 이후의 과정에서 부정적 요인이 발동하면 노력이 허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구매하기 버튼을 눌렀는데 복잡한 과정이 기다리고 있거나 입력항목에서 너무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원문에서 예로 들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사용자 등록 화면을 보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 이메일 외에는 아무 것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콜투액션-wordpress

 

 

콜투액션은 마케터와 웹마스터, 웹디자이너의 협업 아래 정교하게 취급되어야 할 사이트의 핵심요소입니다. 소홀히 다뤄지고 있지만 효과적으로 운용될 경우 성과는 기대 이상이 됩니다. trigger words와 마찬가지로 call to action을 다듬는 것은 특별한 금전적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연구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댓가는 수익 증대에 그치지 않고 콜투액션을 더 정교하게 운용할 수 있는 노하우의 축적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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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주소 : http://www.marketology.co.kr/?p=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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