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제품 상세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 될 때 이런 형식으로 보여집니다.

구글 검색 결과 기본 스니펫

이렇게 링크와 제목, 설명으로 구성된 검색 결과 형식을 검색 결과 스니펫이라고 부릅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 포함 일반적인 모든 웹페이지들이 이런 스니펫 구조에 의해 노출되는데요

간혹 제품 상세가 아래의 형태로 노출 되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구글 검색 결과 구조화된 데이터, 리치 스니펫

링크와 제목, 설명까지는 같은데 제품 가격과 사양, 제원 등의 정보 그리고 별 아이콘과 함께 평점이 표시되기도 하고 상세에 있는 제품 섬네일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그림으로 봐도 알수 있듯이 풍부한(rich) 형식에 의해 표현되고 있습니다. 기본 스니펫이 상대적으로 심심하고 평범하게 느껴지게 되죠.

기본 스니펫에 비해 재밌고 다채로워서 주목성이 높고 설명적입니다. 따라서 클릭률도 높아집니다.


이런 이점도 있습니다. 

클릭 해서 상세페이지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제품의 사진을 볼수 있고 가격이나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렇다는 얘기는 리치 스니펫을 본후 클릭한 사용자는 미리 제품 가격이나 사양을 확인한 방문자이기때문에 비싸서 안 사거나 사양이 안 맞아서 안 사는 경우가 적고 결국 높은 전환율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

광고/마케팅의 성공을 보장하는 이 두가지 목표가 구조화된 데이터, 리치 스니펫에 의해 확보됩니다.

 

SEO에 미치는 영향

구글 검색 결과에 대한 클릭률과 방문 페이지 내에서의 사용자 행동 지수가 높으면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는 상승합니다. 

클릭률이 높다는 것은 검색 결과 스니펫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이면서 연관성이 크다는 것을, 

사용자 행동지수(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 체류 시간, 전환율)가 높다는 것은 스니펫의 내용뿐 아니라 실제로 방문한 페이지의 만족도나 연관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두 요소를 보다 업그레이드된 방법으로 어필할 수 있는 것이 구조화된 데이터, 리치 스니펫입니다. 

기본 스니펫에 비해 주목성이 크고 멀티미디어적이며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직접 보여준다는 면에서 특화된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해서 리치 결과를 구현하면 SEO가 개선되고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 순위, 노출수, 클릭률 등이 개선 됩니다.

구글 광고에 미치는 영향

위 장에서 설명한 이유와 결과에 의해 자연 검색에서의 실적이 좋아지는 것과 더불어 구글 Ads에서의 실적도 개선됩니다. 

구글 Ads도 자연검색과 마찬가지로 ‘키워드’와의 연관성이 클수록 더 상위에 더 자주 노출 되기 때문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해진 schema 분류에 의해 세부적으로 분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해 구글은 이 페이지가 어떤 주제 또는 비즈니스를 포함하는지 보다 정확하게 규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상세 페이지에 product, offer 타입의 구조화된 데이터가 정의되면 구글은 이 페이지(광고에서의 도착 URL)가 제품을 파는 페이지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연구의도보다는 구매의도를 가지는 사용자에게 확신을 가지고 노출합니다.

‘미백 피부’를 다루는 두개의 페이지에서 A페이지는 product와 offer 데이터 정보가 없고 B페이지는 있는 경우

구조화된 데이터, 리치 스니펫, product, offer

B페이지에 적용된 구조화된 데이터 정보


A페이지에 대해서는 미백 피부와 관련된 제품(미백 크림, 피부 영양제)을 판매한다고 확신하지 못 합니다. 피부 미백에 대한 관리 ‘방법’을 안내하는 페이지일수도 있으니까요.
(‘방법’은 연구의도이지 판매의도가 아닙니다)

하지만 B페이지는 구조화된 데이터 때문에 제품 판매라는 확신을 가집니다. 

만약 ‘미백 크림’이나 ‘피부 영양제’를 ‘구매’하려는 사용자를 만나면 구글은 A페이지보다 B페이지의 광고를 우선 노출시킬 것입니다. 

B페이지가 구조화된 데이터를 이용해 ‘제품 판매’라는 주제와 ‘피부 미백’이라는 비즈니스를 더 분명하게 어필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현한 광고주는 보다 많은 노출(도달범위)과 클릭을 확보하고 품질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함으로써 클릭 단가와 전체 비용이 낮아지는 결과도 가져오게 됩니다. 

타겟팅에 대해서는

구조화된 데이터에 의해 미백 관련 제품이라는 규정이 명확해진 만큼 그와 관련된 잠재고객(피부 미용)을 구글이 더 잘 찾아주게 되므로 타겟팅 정확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제안사항 :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이트에 적용

지금까지 ‘구조화된 데이터’를 통해 구현되는 ‘리치 스니펫’이 구글 자연 검색과 구글 광고의 실적과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구글 광고 최적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많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적용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광고 효율은 높아지고  광고주의 목표는 조금 더 가까워 질 것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의 유형은 제품만 있는 것이 아니므로 꼭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유형을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의 유형과 구현 방법, 예시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structured-data/intro-structured-data

 

 









마케톨로지 주요 업무 안내

구글 마케팅 솔루션 최적화 & 관리 대행

  • 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최적화(기간 - 1개월)
  • 구글 광고 대행(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운영/관리 | 기간 - 월 단위)
  •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 고급 설정(이벤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보고서/탐색 분석)
  • 구글 SEO 컨설팅(키워드 연구, SEO 기술구현, 콘텐츠 형식 개선)

업무 관련 문의(상담 신청)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온라인 상담 신청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