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ds, GA, GTM – 전체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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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ds, GA, GTM – 전체 글2021-09-22T21:46:14+09:00

검색의도란 무엇이고 왜 알아야 하는가?

2022년 1월 21일|Categories: SEO, 구글애즈|Tags: , , , |

검색의도란 무엇인가? 검색의도는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하는 이유 또는 목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짬뽕 레시피’와 ‘시게이트 외장하드’라는 검색어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짬뽕 레시피’는 짬뽕 조리법을 배우려는 정보습득이 목적이고 ‘시게이트 외장하드’는 특정 브랜드의 외장하드를 사려는 제품구매가 목적입니다. 이렇게 구분되는 검색의 목적을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놓은 것이 ‘검색의도’입니다. 네가지 검색의도 유형(영문)

타겟CPA가 나쁜 키워드를 걸러낼까?

2022년 1월 19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타겟CPA’ 자동입찰 전략을 사용하면 실적이 나쁜 키워드는 알아서 배제하고 실적이 좋은 키워드만 노출 시킬까요?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키워드 목록을 만드는데 연구와 분석을 수행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예상 실적을 무시하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추가해 놓으면 알아서 최적화가 이뤄질테니까요. 실제 그러한지 아니면 다른 상황이 전개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안마의자를 판매하는 광고주의 키워드

제외 키워드로 캠페인 평가의 정확도 높히기

2022년 1월 19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브랜드 키워드 때문에 검색 캠페인 실적이 과장되는 경우 일반 키워드를 확장검색 유형으로 노출할 경우 브랜드 키워드가 검색에 노출되면서 캠페인 실적을 과장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례를 통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브랜드명 : 키로로 제품 : 키로로 전기오븐 주요키워드 : 전기오븐, 미니오븐 전환 : 구매전환 이런 조건에서 세개의 검색 캠페인을

타겟 CPA 사용법 – 제대로 알아보기

2021년 7월 16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겟 CPA' 입찰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겟 ROAS와 함께 가장 중요한 스마트 자동입찰 전략인 타겟 CPA만 잘 활용해도 구글 Ads의 효율을 높이거나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광고 노출이 충분히 안 되는 경우 1일 예산이 10만원인데 7만원밖에 못 쓰고 있습니다. 연관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발견하지 못 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GA4 – 맞춤 이벤트로 전환 설정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2021년 6월 2일|Categories: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Tags: , , |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서 전환 설정하는 방법은? 이벤트 목록에서 원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는 것 ‘전환으로 표시’ 옵션을 켬으로써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방법을 통해 GA4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수도 있고 별도로 생성한 ‘맞춤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기본 이벤트는 전환으로 설정하기에는 가치가 크지 않으므로 맞춤

구글 애널리틱스 GA4 – 링크가 아닌 요소의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2021년 6월 1일|Categories: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Tags: , , |

아래 포스팅에서 <a> 태그로 만들어진 링크의 클릭 이벤트 추적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서 링크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a>가 아닌 <button>, <input type=”submit”>, <div onclick=”script”> 등의 요소에 대한 클릭 이벤트 추적을 알아 보겠습니다. 링크가 아닌 요소의 클릭 추적하기 ‘구매하기’ 버튼 위에 마우스 오른

구글 애널리틱스 GA4 – 모든 링크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2021년 5월 27일|Categories: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Tags: , , |

UA의 기본 추적 태그가 페이지뷰만을 추적하고 클릭이나 스크롤 이벤트 추적을 위해서는 별도의 태그를 만들어야 했던 것과 달리 GA4 기본 태그는 별도의 태그 작업 없이도 클릭이나 스크롤 이벤트를 추적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향상된 측정’을 켜 두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클릭은 외부로 이동하는 링크(이탈 클릭)만, 스크롤은 90% 스크롤 뎁스만 추적한다는

구글 애널리틱스 GA4 – 기본 추적 설정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2021년 5월 25일|Categories: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Tags: , , , |

GA4 추적 설정 간단 요약(웹 기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속성을 만들고 속성 안에서 웹용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로 이동한 후 데이터 스트림의 측정 ID로 GA4 구성 태그를 만듭니다. ‘All Pages’ 트리거를 연결한 후 배포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GA4의 기본적인 추적이 시작됩니다. 기본적인 추적은 페이지뷰 이벤트와 몇몇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만을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추적이 가능한 솔루션(카페24, 퍼스트몰, 아임웹, 우커머스 등)

2021년 1월 23일|Categories: 애널리틱스|Tags: , , , , , , |

카페24나 워드프레스, shopify, wix 등 쇼핑몰 기능을 지원하는 솔루션에는 GA 추적 ID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GA 기본 추적과 전자상거래 설정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지원되는 솔루션을 이용 중이면서도 그 사실을 몰라서 적용을 못 하거나 힘겹게 매뉴얼과 강좌를 뒤져가면서 하드코딩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수 있어서 그런 수고를 덜어드리고자 지원 솔루션의 목록을 작성해

구글 애즈의 타겟 ROAS 소개 및 활용법

2021년 1월 22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 , |

타겟 ROAS란? 타겟 ROAS(return on ad spend)는 타겟으로 하는 ROAS를 정해 놓고 AI로으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케 하는 스마트 입찰 전략입니다.  타겟 ROAS를 100%로 설정하면 광고비 100만원을 사용했을 때 매출 100만원을 발생시키기 위해 구글의 알고리즘이 스마트하게 입찰 작업을 진행 합니다.  200%로 설정하면 광고비 100만원에 200만원 매출을 목표로 작업합니다. 당연히 타겟 값이

스마트 자동 입찰이란? 자동 입찰과의 차이는?

2021년 1월 22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 , |

자동 입찰이란? 자동 입찰은 자동으로 CPC 입찰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반대로 CPC 입찰을 직접 관리하는 것이 ‘수동 입찰’입니다. 수동 CPC, CPV, CPM 입찰이 수동 입찰 방식에 해당되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동 CPC’ 입니다. 수동 CPC(cost per click) 클릭 비용을 키워드 별로 또는 광고그룹 별로 광고주가 직접 지정하고 관리합니다.  입찰가 조정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란? GA를 사용하는 이유

2021년 1월 20일|Categories: 애널리틱스|Tags: , , , |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분석 툴입니다. Google Analytics, 줄여서 GA로 표기합니다. ‘애널리틱스’는 구글 로그분석 툴의 고유한 명칭이 아니므로 앞에 ‘구글’을 붙여 ‘구글 애널리틱스’로 부르는 것이 확실한 구분을 위해서 좋습니다. ‘애널리틱스’라는 명칭은 다른 로그분석 툴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합니다. (예: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네이버

구글 검색 광고란? 소개 및 사용 방법

2021년 1월 18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

구글 검색 광고 소개 구글 검색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광고 서비스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광고’ 표시와 함께 노출 되는 광고가 ‘구글 검색 광고’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를 통해 구글에서 검색 하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과금이 되는

구글 태그 관리자(GTM)로 스크롤 깊이 추적하기

2021년 1월 18일|Categories: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Tags: , , , , |

스크롤 깊이(Scroll Depth) 추적 설정 트리거 설정 트리거 이름  알기 쉽게 세로 ‘스크롤 깊이’로 하지만 다른 이름을 입력해도 됩니다. 트리거 유형 트리거 유형 중 ‘스크롤 깊이’를 선택합니다. 추적할 스크롤 대상 선택 가로, 세로 중 추적할 스크롤 방향을 선택합니다. 추적이 실행될 임계값을 ‘쉼표(,)’로 구분해서 입력합니다. 비율이 기준일 경우 임계값은 100 이하의

구글 애즈(Ads) 반응형 광고 vs 이미지 광고

2021년 1월 7일|Categories: 구글애즈|Tags: , ,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 광고 크기 별로 여러 개의 이미지를 제작할 필요가 없다 구글 애즈(Ads) 이미지 광고 크기 375x50 414x736 736x414 468x60 728x90 150x90 970x90 980x120 930x180 250x250 200x200 336x280 300x250 970x250 120x600 160x600 425x600 300x600 320x50 300x50 240x400 250x360 480x32 300x1050 768x150 150x768 580x400 480x320 320x480 300x100 750x300 750x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