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방문자 수, 유입경로, 방문 후 행동패턴 등을 기록하고 분석해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를 ‘웹로그분석툴’이란 용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오픈마켓의 상세페이지에 대해서도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 있으며 보통 ‘오픈마켓 로그분석툴‘이 라고 부릅니다. 시중에 서비스되고 있는 오픈마켓 로그분석툴들이 여러 개 있는데 검색사이트에서 ‘오픈마켓 로그분석’이란 단어를 검색하시면 유료 혹은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많이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오픈마켓 로그분석 = 상세페이지 방문자들의 유입경로, 검색어, 광고효과, 방문 후 행동 분석

오픈마켓에 제품을 올려 놓는다고 해서 제품이 팔리는 건 아닙니다. 오픈마켓 내부에서든 외부에서든 제품에 대한 광고를 진행해서 고객들이 제품을 알고 찾아올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어떤 광고가 비용 대비 가장 큰 효과를 내주고 있는지 측정할 수 없다면 그 광고를 계속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워 집니다. 오픈마켓의 키워드광고, 카테고리 광고, 부가서비스 등은 대략적인 유입수만 알려줄 뿐 상세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픈마켓 로그분석 툴은 상세페이지를 기점으로 고객이 어떤 광고, 어떤 유입경로를 통해 방문했으며 방문 후 구매버튼을 눌렀는지,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는지, 제품을 찜해 두었는지 등의 기록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확보된 데이터들은 판매자에게 유용한 자료로 분석된 후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로 제공됩니다.

외부에서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디스플레이광고(구글애드워즈, 리얼클릭 등), 키워드광고(구글애드워즈, 네이버 클릭초이스 등)를 통한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광고가 아니더라도 가격비교사이트나 자연검색을 통한 유입도 확인이 됩니다.

오픈마켓 로그분석 툴은 웹로그 분석 툴과 마찬가지로 광고나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디에 중점을 둬야 하며 잠재고객이 주로 어떤 경로에 위치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스크랩이 허용된 글입니다. 스크랩 하실 경우 출처는 꼭 밝혀주세요

글 주소 : http://www.marketology.co.kr/?p=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