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그먼트 유형 별로 데이터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

구글 자연검색 유입의 실적을 측정하기 위해 조건을 ‘세션 소스/매체 = google / organic’로 하는 세그먼트를 만드는데 조건은 같고 세그먼트의 유형이 ‘사용자’와 ‘세션’으로 각기 다른 두개의 세그먼트를 만들어봅니다.

조건이 같음에도 세그먼트 유형에 따라 값의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표) 구글_기기

GA4 탐색 세그먼트 예시 표 구글 기기 카테고리

**세그먼트A의 세션수가 세그먼트B의 2.28배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크지 않다면 차이의 원인을 무시하고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값의 차이가 크다면 그 원인을 찾아내서 적합한 유형의 세그먼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유형 

A_(사용자) G/O : ‘사용자 세그먼트’ 유형
B_(세션) G/O : ‘세션 세그먼트’ 유형

GA4-맞춤-세그먼트-만들기-세그먼트-유형-선택

세그먼트 유형은 세그먼트 생성 첫 단계에서 결정합니다

동일한 조건 및 조건 범위

두 세그먼트는 아래 구성과 같은 동일한 조건과 조건범위를 가집니다.

GA4-세그먼트-조건과-조건범위-구성

‘사용자’ 유형과 ‘세션’ 유형 세그먼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조건과 조건범위

조건과 조건범위는 일치하지만 세그먼트 유형을 ‘사용자’ 또는 ‘세션’으로 선택함에 따라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같은 조건에서 세그먼트 유형에 따라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인을 개념적으로 설명하기보다 유형별로 GA4가 데이터를 세그먼트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원인을 찾는데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 유형의 작동방식

  1.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을 찾아낸다
  2. 해당 세션의 사용자를 세그먼트에 포함시킨다
  3. 이때 사용자가 가진 모든 세션의 데이터를 가져온다
    •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google/organic) 외에 naver/cpc, facebook/social 등 사용자의 모든 세션 데이터를 가져온다

‘세션’ 세그먼트 유형의 작동방식

  1.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을 찾아낸다
  2. 해당 세션의 사용자를 세그먼트에 포함시킨다
  3. 이때 사용자의 세션 중 조건과 일치하는 세션(google/organic)의 데이터만을 가져온다
    •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 외에 naver/cpc, facebook/referral 등 사용자의 다른 세션 데이터는 가져오지 않는다

위의 ‘구글_기기’ 표에서 세그먼트A의 desktop 측정기준 값인 ‘535,456’은 google/organic 외에 다른 소스/매체의 desktop 유입 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기 카테고리’ 대신 ‘세션 소스/매체’를 측정기준으로 하면 유형별 방식의 차이가 보다 쉽게 이해됩니다.

표) 구글_소스/매체

GA4-탐색-세그먼트-예시-표-구글_소소매체

‘구글_소스/매체’ 표는 소스/매체를 측정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 유형 세그먼트가 사용자의 다른 세션 유입(소스/매체) 정보까지 가져온다는 사실을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세션 유형 세그먼트의 다른 소스/매체의 값을 모두 0입니다.

작동방식을 이해하고 나면 유형 별 데이터들이 제대로 독해가 되고 그 차이도 이해가 됩니다.

반면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면 잘못된 유형을 선택해서 잘못된 값을 받아볼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도출에 큰 문제가 야기되는 것이죠.

결국 이 문제의 정답은 나온 셈인데 구글 자연검색 유입의 실적을 알고 싶은 거라면 사용자의 다른 세션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세션’ 유형을 선택하는 게 맞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세그먼트 유형별로 데이터를 그룹에 포함시키는 방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형 별 차이를 정확히 이해해 두면 잘못된 선택 때문에 정확한 인사이트 도출에 실패하는 일은 피할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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