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scraper는 하늘을 긁을(scrape) 정도로 높은 초고층 빌딩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테헤란로나 미국의 뉴욕 같은 도시에 가면 흔히 볼수 있는 그런 빌딩들이죠.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면 대략 이런 그림이 나옵니다.
주변 건물들과 높이 차이가 엄청납니다.
이 스카이스크레이퍼가 SEO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연관성을 알아보기 전에 그림 하나를 머릿속에 담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건물의 특성
2층, 3층 또는 4층 정도 되는 낮은 건물들 사이에 뜬금 없이 50층 짜리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는 겁니다.
이 건물은 멀리서도 눈에 잘 띄고 외관이 멋 있으며 매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고 유쾌한 환경속에서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이곳에 오는 걸 좋아하고 경험에 만족하며 다시 방문할 계획을 세웁니다.
오늘은 쇼핑만 했지만 다음엔 4층에서 영화를 봐야지, 오늘 가보지 못 한 식당을 다음에 방문해야지, 오늘 봐둔 옷을 다음에 사야지 등등
그리고 이 건물에서의 만족스러운 경험을 여기저기 입소문 냅니다.
몇층 중식당이 맛집이라거나 볼링장 시설이 좋다거나 의류매장이 저렴하다거나 하는 얘기를 지인들과 나누며 매우 자연스럽게 소셜 공유 활동을 하는 것이죠.
스카이스크레이퍼 건물의 효과
거대한 유용성과 콘텐츠의 집합체인 스카이스크레이퍼 건물은 인파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에 의해 늘어나는 유동인구는 주변 저층 건물들의 영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방문자가 주변 식당이나 카페를 이용하거나 이동 중에 발견한 핸드폰 매장을 나중에 찾게되는 경우 등이죠.
주변 업체들은 스카이스크레이퍼가 몰고오는 인파와 유동인구로 인해 뜻밖의 매출 증대를 맛봅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건물은 자신과 주변의 건물들 그리고 그 모두가 포함된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시키고 경제를 키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건물과 유사한 특성의 게시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리는 글중에도 이런 유형의 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올리는 평범한 분량의 글이 저층 건물이라면 오늘 주제로 다루는 스카이스레이퍼 글은 초고층 건물에 해당됩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게시글의 특징
스카이스크레이퍼의 특징은 앞에서 설명한 고층건물에 대한 설명과 그대로 일치합니다.
일반 게시글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콘텐츠를 담고 있고 그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콘텐츠를 즐거운 마음으로 소비하고 다시 찾아와 참고하며 관심 있을 것 같은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합니다
이런 특징을 콘텐츠 제작, 사이트 운영의 측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 내용이 예외적으로 길다.
- 주제가 종합적이고 포괄적이다
- 내용이 유용하고 독창적이다
- 메인키워드를 타겟팅 한다
- 사이트 내 다른 게시물이 이글을 참고한다(내부링크)
- 외부 사이트가 이글을 추천한다(외부링크)
내용이 예외적으로 길다
대체로 스카이스크레이퍼는 내용이 깁니다. A4 용지 반장, 한장 정도가 아니라 대여섯장, 일고여덟장 또는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딱히 정해진 바는 없지만 어쨌든 한눈에 봐도 내용이 방대하다 싶을 정도로 깁니다.
내용이 길고 유용하고 독창적인 만큼 작성기간이 길어 지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며칠이 아니라 몇주, 몇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주제가 종합적이고 포괄적이다
주제 및 제목 예시
- 바디케어 제품 총정리
- 이유식 종합 가이드
- 추천 노트북 Top20
- 제주도 관광 명소 전체 목록
한두개의 아이템, 소재만을 다루는게 아니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 전체를 종합적, 포괄적으로 다룹니다
자연스럽게 제목에 ‘총정리’, ‘종합’, top20’과 같은 단어가 포함됩니다.
내용이 유용하고 독창적이다
분량만 길고 주제만 방대하다고 해서 스카이스크레이퍼가 완성되진 않습니다. 길게 쓰거나 넓게 다루는 것보다 더 어려운 부분은 ‘유용성’과 ‘독창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요소는 구글이 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 주요 요소이기도 한데 구글에게 높은 평가를 설득하는 목적 이전에 사용자의 만족과 그에 따른 후속 행동(사이트 행동, 재방문, 즐찾, 공유)을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이 두 요소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야 합니다.
유용성과 독창성을 확보함에 있어 시간과 노력을 아껴선 안 됩니다.
메인키워드를 타겟팅 한다
메인 키워드는 같은 카테고리에서의 여러 아이템을 포함하거나 같은 검색어에서 여러 의도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바디케어’는 바디크림, 바디오일 등의 하위 카테고리를 모두 포함하는 메인키워드이고
‘이유식’은 조리법에 대한 연구의도와 구매를 위한 구매의도를 모두 포함하는 메인키워드입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는 주로 주요 아이템 전체를 다루거나 제품연구에서 구매가이드까지 퍼널 전체를 다루므로 자연스럽게 메인키워드와 매칭이 됩니다.
위의 ‘주제 및 제목 예시’에서
‘바디케어 제품 총정리’는 내용에서 여러 하위 제품군을 모두 다루기 때문에 ‘바디크림’, ‘바디오일’ 등을 모두 포괄하는 ‘바디케어’ 키워드를 타겟팅하며 자연스럽게 매칭됩니다.
‘이유식 종합 가이드’는 내용에서 조리법과 추천 쇼핑몰을 모두 다루기 때문에 ‘이유식 만드는 법’과 같은 연구의도 키워드와 ‘이유식 전문몰’과 같은 구매의도 키워드를 모두 포괄하는 ‘이유식‘ 키워드를 타겟팅 하며 자연스럽게 매칭됩니다.
사이트 내 다른 게시물이 이글을 참고한다(내부링크)
사이트 내의 다른 게시물에 스카이스크레이퍼로 연결되는 내부링크(Internal Link)를 생성함으로써 효과적인 링크빌딩을 수행합니다.
여러 페이지에서 이 페이지에 링크를 건다는 것은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의미이므로 검색엔진에게 페이지의 중요성을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링크만 많이 걸어선 안 되고 클릭이 많이 발생해야 하므로 반드시 연관성 있는 게시물에서 링크가 걸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카이스크레이퍼인 ‘바디케어 제품 총정리’ 게시물은 바디크림만을 다루거나 바디오일만을 다루는 게시물에서 링크를 걸수 있습니다.
‘바디크림 외에도 바디케어에 좋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구 밑에 ‘바디케어 제품 총정리’라는 앵커텍스트와 함께 스카이스크레이퍼 페이지로 링크를 걸어주는 것이죠.
바디크림이나 바디오일, 바디로션, 바디미스트 등 하위 유형의 제품군을 다루는 게시물에서 스카이스크레이퍼를 향하는 여러 개의 내부링크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카이스크레이퍼에서 하위 카테고리의 페이지로 링크를 걸수도 있습니다.
제품군 전체를 다루는 게시물은 아무래도 개별 제품군만을 다루는 게시물보다 심층적이지 못 하므로
스카이스크레이퍼 게시물 내에서 ‘바디크림’을 다루는 섹션 말미에
‘바디크림에 대한 보다 상세한 소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바디크림 게시물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은 관련 주제의 다른 게시물을 조회하게 함으로써 세션당 페이지수, 체류시간, 이탈률 등의 사이트 내 행동실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 사이트가 이글을 추천한다(외부링크)
외부 사이트에서 스카이스크레이퍼로 연결되는 링크(외부링크)가 만들어 지는 건 구글의 페이지 평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부에서 운영자가 직접 구성하는 내부링크보다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도 그럴것이 내부링크는 콘텐츠 제작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대해 가치를 주장하는 것이므로 약간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반면에 외부링크는 타인이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하고 추천, 참고 하는 것이므로 객관적이고 신뢰도가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들여가며 백링크 작업을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를 그 특성에 맞게 충실히 제작하면 굳이 업체에 의뢰하지 않아도 백링크(외부링크) 작업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할수 있습니다.
내용이 좋으면 여러 사람들이 알아서 링크를 걸어오는 것이죠
만약 시간이 경과해도 자발적인 외부링크가 생성되지 않으면 품질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결국 스카이스크레이퍼 제작이 제대로 완수 되지 못 한것으로 볼수 있죠. 다시 공을 들여서 내용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합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의 효과
지금까지 스카이스크레이퍼 콘텐츠의 특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콘텐츠를 만들었을 때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어떤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의 효과는 특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도 조금씩 언급이 되었습니다만 다시 꼼꼼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유입수 증대에 기여한다
- 재방문을 유도한다
- 사이트 행동 실적을 개선한다
- 소셜 공유·외부링크를 늘린다
- 연관된 페이지의 순위를 높인다
- 페이지 및 사이트 순위를 높인다
유입수 증대에 기여한다
스카이스크레이퍼의 특성인 콘텐츠의 양적·질적 가치, 내외부 링크빌딩, 포괄적인 주제는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메인키워드에 대한 구글 상위노출’을 가능케 해줍니다.
SEO 뿐 아니라 사이트 운영, 콘텐츠 제작, 쇼핑몰 운영 등 여러 마케팅 분야의 종사자들이 희망 하고 꿈 꾸는 목표지만 가능성은 극히 적은 것이 메인키워드의 상위 노출입니다.
‘이유식 만드는 법’이나 ‘초기 이유식 레시피’, ‘10개월 이유식’ 등 준(準)메인키워드나 세부 키워드로 1순위에 노출 되어도 가슴 벅찰 일인데 메인키워드로 1순위에 노출 되는 것은 그야말로 꿈만 같은 일입니다.
메인키워드의 1순위 노출이 이렇게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은 검색량이 많고 클릭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SERP(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첫페이지 상위 3순위까지의 검색결과가 50~60%의 클릭을 가져갑니다. 전환율은 4~10순위와 비슷한 정도지만 클릭률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메인키워드의 1순위 노출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스카이스크레이퍼의 가치이자 매력입니다.
재방문을 유도한다
‘내용이 길고 주제가 포괄적이며 정보가 심층적이다’라는 것은 한번에 읽기 힘든 상황을 만들어 내고 그로인해 다시 찾아와 읽게 되는 과정에서 재방문, 즐겨찾기 추가 또는 소셜 공유라는 SEO의 긍정적 평가요소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중간에 끊었다 다시 읽는 경우 말고도 내용의 품질이 워낙 좋다보니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몇번을 다시 찾아와 읽게 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위의 SEO 평가요소를 발생시킵니다
보통 재방문을 의도할 경우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페이지 URL을 어딘가 자주 찾는 플랫폼에 기록해 두는 방법을 택하는데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 되어 있는 사용자의 즐찾은 구글에서 평가 요인으로 활용합니다. 사용자들이 즐찾을 많이 하는 사이트나 페이지는 그만큼 인기 있고 유용하다는 반증이 되니까요
즐찾이 쌓이는 걸 실어 하는 사용자는 카톡의 자기 대화창이나 구글 및 네이버의 Keep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에 피드로 올려버리기도 합니다. SNS의 경우 URL을 저장해서 나중에 다시 방문할 목적이기도 하지만 은연중에 좋은 링크니까 볼 사람은 보라는 의도도 깔려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재방문이라는 행동은 페이지의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도 스카이스크레이퍼의 중요한 효과중 하나입니다.
사이트 행동 실적을 개선한다
사이트 행동 실적 중 대표적인 것이 ‘세션당 페이지수’와 ‘세션시간’, ‘이탈률’, ‘참여율’입니다. ‘전환’은 워낙 중대한 가치를 지니고 사이트마다 설정이 다르므로 사이트 실적과는 별개로 취급합니다.
사이트 행동 실적
- 세션당 페이지수
- 세션 시간
- 이탈률
- 참여율
앞서 다룬 내부 링크빌딩이 꼼꼼하게 완성되어 있다면 스카이스크레이퍼로 오거나 나가는 내부링크 클릭에 의해 이탈률이 떨어지고 세션당 페이지수와 세션시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사이트 행동 실적은 사이트 및 페이지의 키워드와의 연관성, 유용성, 신뢰성 등과 함께 구글 페이지 랭크를 결정 짓는 주요 요인이므로 스카이스크레이퍼에 의해 이런 지수가 높아지는 것은 SEO의 근본 목적인 구글 상위노출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소셜 공유·외부링크를 늘린다
앞서 재방문 유도를 설명하면서 재방문 목적으로 소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를 설명 드렸는데 그런 목적이 아니라 순수하게 콘텐츠 공유나 전파를 목적으로 소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도 스카이스크레이퍼가 일반적인 게시물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가치 높은 외부링크의 자연스러운 생성으로 연결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이유식 종합 가이드’라는 게시물을 영유아를 둔 부모들의 커뮤니티나 블로그, 카페, SNS 등에 본문이나 링크 형태로 퍼갑니다.
이 링크를 타고 커뮤니티나 카페의 회원, 블로그의 방문자가 스카이스크레이퍼 게시물로 유입됩니다. 유입수가 늘어나는 것도 효과이고 이 유입의 소스를 구글이 발견하여 외부링크에 등록하는 것은 더 큰 효과입니다.
특히 구글이 볼때 사용자가 많고 권위,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나 플랫폼에서 외부링크가 생성될 경우 페이지 점수가 상향 됩니다.
연관된 페이지의 순위를 높인다
스카이스크레이퍼의 가장 큰 효과 중 하나가 서로 연결을 교환하는, 내부링크 빌딩에 의해 연결된 다른 비슷한 주제의 페이지에 대해서도 사용자에게 읽히거나 구글에게 평가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주변의 저층 건물들이 유동인구가 늘어난 덕을 본다고 말씀 드렸는데 사이트에서 주변 페이지들도 같은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및 사이트 순위를 높인다
사이트의 주제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연관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경우 새롭게 추가되는 게시물은 상위 노출이 용이합니다.
만약 car-dent-diy.kr 이라는 사이트가 ‘자동차 덴트 DIY’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구글이 이 사실을 인지하게 되면 ‘자동차 범퍼 흠집 제거 DIY’, ‘스톤칩 제거 자가 작업’ 등의 제목으로 게시물이 추가될 경우 상대적으로 빠르고 용이하게 상위노출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의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서 특정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구글이 정확히 판단하지 못 하는 경우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라도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이렇게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 사이트의 주제 그리고 특정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결정하는데 스카이스크레이퍼와 부속된 일반 게시물들의 품질, 순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는 그 자신과 함께 주변의 일반 페이지들도 순위가 높아지게 함으로써 개별 페이지와 더불어 사이트 전체의 순위를 끌어 올리는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제작 방법
스카이스크레이퍼 제작방법은 앞 장에서 다룬 ‘스카이스크레이퍼의 특성’을 염두에 두고 또 그것을 기준으로 삼으면서 콘텐츠를 공들여 제작하는 것입니다.
요약 하자면 이러합니다
- 글은 길고 유용하고 독창적이게
- 주제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이게
- 키워드는 메인키워드를 타겟팅
- 작성 전 키워드 연구 수행
- 작성 후에는 내외부링크를 꼼꼼히 구성
-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
스카이스크레이퍼 기법을 창시하고 설파한 것으로 알려진 Brian Dean의 가이드를 인용하면 다량의 커피를 준비해 놓고 장시간 몰입할 수 있는 환경 하에서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연구는 필수
본격적인 작성 작업 전에 키워드 연구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렇게 공들여 작성하는 게시물이 월간 검색량 10회~100회 정도의 키워드를 타겟팅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비하할 생각은 없지만 그만큼 스카이스크레이퍼는 부단한 노력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타겟 키워드 선정에 있어 검색량이나 사이트와의 연관성 등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카이스크레이퍼는 길고 좋은 글
길고 좋은 글을 쓴다는 것은 분명 어렵고 고달픈 작업임에는 틀림 없지만 올바른 방향으로의 노력일때 그 보상은 확실한 것이므로 효과에 대한 기대를 키우면서 스카이스크레이퍼 제작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브라이언 딘의 스카이스크레이퍼 소개글 :
https://backlinko.com/skyscraper-techn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