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키워드는 저가이면서 고가 키워드의 고객을 유도합니다

취급 아이템에 대한 키워드가 고가인 경우 높은 입찰가 때문에 키워드광고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광고주의 아이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저가의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됩니다. 유도 키워드는 연관키워드보다도 연관성의 범위를 더 넓게 확대한 개념입니다.

유도키워드의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키워드  유도키워드1 유도키워드2
키워드   펜션  선상낚시 바베큐그릴
입찰가   840원  140원  150원

메인키워드인 ‘펜션’은 고가이고 유도키워드1과 2는 저가입니다.  ‘선상낚시’, ‘바베큐그릴’ 모두 ‘펜션’의 1/6 수준입니다.

유도키워드 활용 예1 – 선상낚시

‘펜션’ 입찰가 : 840원, ‘선상낚시’ 입찰가 140원

펜션을 운영하는 광고주가 선상낚시‘라는 키워드에 입찰하고 아래와 같은 광고문구를 사용합니다.

제목 : 강화군 화도면 ‘바다가 보이는 집’ 펜션
설명 : 해안 바로 옆에 위치, 해수욕장 5분, 펜션 투숙시 선상낚시 할인

선상낚시를 계획중이던 잠재고객은 선상낚시 비용을 할인 받을 수 있다는 데 매력을 느껴 휴가지를 강화군으로 낙점하고 ‘바다가 보이는 집’  펜션에 투숙하기로 결정합니다.

‘선상낚시’ 키워드가 ‘펜션’ 키워드의 고객을 유도한 것입니다.

유도키워드 활용 예2 – 바베큐그릴

‘펜션’ 입찰가 : 840원, ‘바베큐그릴’ 입찰가 140원

이번엔 펜션 운영자가 바베큐그릴‘이라는 키워드에 입찰하고 아래 문구를 사용합니다.

제목 : 남양주에 위치한 ‘맑은 물’ 펜션
설명 : 휴양림, 계곡, 리조트, 스키장 인접, 운동기구, 바베큐그릴 및 취사도구 무상대여

잠재고객은 바베큐그릴을 구매하는 대신 바베큐그릴을 무상대여하는 펜션에 투숙하기로 합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고 공간을 차지하는 바베큐그릴을 구매하는 것보다 무상대여 받으면서 펜션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비싼 ‘펜션’ 키워드 대신 1/6 정도 저렴한 ‘바베큐그릴’ 키워드로 펜션고객을 유치한 것입니다.

연관성의 범위를 넓게 적용

유도키워드는 연관키워드보다는 연관성이 떨어지는 키워드입니다. 펜션의 연관 키워드라고 하면 ‘펜션예약’, ‘펜션할인’, ‘[지역명]+펜션’, ‘바닷가 펜션’ 등을 떠올리지 ‘선상낚시’나 ‘바베큐그릴’을 떠올리진 않습니다.

연관성이 떨어지면서도 주요키워드의 상품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유도키워드입니다. 유도키워드를 많이 발굴하면 낮은 키워드 비용으로 비싼 키워드의 전환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