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수 확보의 중요성, 스마트 목표와  마이크로 전환 활용하기

전환수는 많을 수록 좋습니다. 마치 여론 조사에서 표본수가 많으면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처럼 전환수가 많아지면 전환 예측에 대한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한달에 100개의 전환이 발생하는 것보다는 200개일때의 정확도가 더 높고 200개보다는 500개일때의 정확도가 더 높아집니다.

쇼핑몰에서 전환은 주로 구매이고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서비스 문의나 신청입니다. 이들 핵심적인 전환(매크로 전환)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서 스마트 자동 입찰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 한다고 판단되면 매크로 전환이 아닌 다른 전환을 추가해서 전환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전환

비록 구매 행위는 아니지만 구매의 준비단계, 전조에 해당되는 행동을 추가적인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런 전환을 마이크로 전환이라고 합니다. 

쇼핑몰에서는 제품에 대한 후기를 조회하거나 구매 혜택 페이지에서 혜택을 확인하는 행동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마찬가지로 서비스 사용 후기를 보거나 서비스의 세부항목을 체크하는 행위 등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후기 보기’ 링크에 대한 클릭 이벤트를 추적한 후 애널리틱스 목표에서 이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하고 구글 애즈의 전환 액션 목록에 추가하는 것이 흔히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구글-태그-관리자-후기보기-버튼-클릭-이벤트-추적

애널리틱스의 목표 유형 중에는 특정 페이지로의 도착, 사이트에 머문 시간, 조회한 페이지 수 등이 있는 이런 유형의 목표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20분 이상 머물거나 10페이지 이상을 조회하는 행동을 목표에 추가할 수 있는데 이런 행동은 구매의사가 없으면 하지 않을 행동들이므로 결국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호작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센셔당-페이지수-목표-설정

 

스마트 목표

이렇게 광고주가 사이트의 상황에 따라 마이크로 전환을 추가하는 방법 말고 구글 애즈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목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마트 목표는 구글 광고를 통한 유입 중 전환 가능성 면에서 상위 5%에 해당되는 세션을 목표 달성의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나 조회한 페이지수 등에서 상위 5%에 해당된다면 스마트 목표라는 전환이 달성된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스마트 목표라고 하는 기능 자체가 전환수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고 실제 비즈니스의 구체적인 목표와는 차이가 있으므로 마이크로 전환의 일부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한달에 구매전환이 몇백, 몇천개가 발생하는 경우와 같이 전환수가 충분하다면 굳이 마이크로 전환이나 스마트 목표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마이크로 전환과 같이 엄격하지 못 한 전환 데이터는 오히려 전환 최적화의 정확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월 20개의 구매전환이 발생한다든지 하는 경우 의미 있는 전환 분석을 가능케 하려면 마이크로 전환이나 스마트 목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톨로지 주요 업무 안내

구글 마케팅 솔루션 최적화 & 관리 대행

  • 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최적화(기간 - 1개월)
  • 구글 광고 대행(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운영/관리 | 기간 - 월 단위)
  •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 고급 설정(이벤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보고서/탐색 분석)
  • 구글 SEO 컨설팅(키워드 연구, SEO 기술구현, 콘텐츠 형식 개선)

업무 관련 문의(상담 신청)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온라인 상담 신청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