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검색광고의 검색어 보고서를 통해 광고주가 구글에게 비즈니스를 정확히 설명하고 있는지 그래서 그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용자를 구글이 타겟팅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타겟팅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광고와 도착페이지를 개선해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초에서 펜션을 운영중인 광고주 A가 ‘속초 숙박업소’라는 키워드를 확장검색으로 추가했습니다. 이 키워드에서 확장된 검색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속초 펜션
  • 속초 저렴한 펜션
  • 경치 좋은 펜션
  • 속초 해안가 펜션
  • 속초 시설 좋은 펜션

같은 지역에서 펜션을 운영중인 광고주 B도 ‘속초 숙박업소’라는 동일한 키워드를 확장검색으로 추가했습니다. 이 키워드에서 확장된 검색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속초 모텔
  • 속초 저렴한 호텔
  • 경치 좋은 민박
  • 속초 해안가 오토캠핑장
  • 속초 시설 좋은 휴양림

광고주 A의 검색어 목록에는 ‘펜션’이 포함된 연관성 높은 검색어들만 있는데 광고주 B의 목록에는 ‘펜션’이 포함된 검색어가 없습니다. 광고주 A, B 모두 펜션을 운영중이기 때문에 ‘펜션’의 포함 여부는 연관성과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할까요? 

이유를 광고와 도착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만든 광고입니다.

광고주 A의 광고 :
속초 해돋이펜션, 속초 해안이 잘 보이는 시설 좋은 펜션
6인실, 10인실, 시즌 별 숙박비용 알아보기, 온라인 예약, 펜션에서 해수욕장까지 3분

이 광고에는 펜션이라는 단어가 세번 나옵니다. 구글 시스템이 광고문구를 스캔할 때 이 광고주의 비즈니스가 펜션이란 사실을 알수 있겠죠. 

만약 광고가 아래와 같다면 어떨까요?

광고주 B의 광고 :
속초 해뜨는 우리집, 속초 해안이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6인실, 10인실, 시즌 별 숙박비용 알아보기, 온라인 예약, 해수욕장까지 3분

내용은 비슷하지만 숙박업의 유형을 ‘펜션’이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펜션인지 민박인지 콘도인지 알수가 없으므로 ‘숙박시설’ 이란 키워드에서 다음과 같이 여러 유형의 숙박시설이 포함된 검색어가 확장되는 것입니다.

  • 속초 모텔
  • 속초 저렴한 호텔
  • 경치 좋은 민박
  • 속초 해안가 오토캠핑장
  • 속초 시설 좋은 휴양림

연관성이 아주 없진 않지만 펜션보다는 거리가 있는 단어들이죠. 펜션을 찾는 사람이 굳이 펜션이 아닌 호텔이나 민박, 휴양림을 찾을 가능성은 적으므로 높은 효율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도착페이지도 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에게 비즈니스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도착페이지의 제목과 헤드라인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죠

광고주 A의 도착페이지 :
<title>속초 해수욕장 3분거리 전망 좋은 펜션 – 속초 해돋이 펜션</title>
<h1>속초 해돋이 펜션은 해안가에 위치한 세련되고 편리한 프리미엄급 펜션입니다.</h1>

광고주 B의 도착페이지 :
<title>속초 해수욕장 3분거리 전망 좋은 곳에 위치 – 속초 해뜨는 우리집</title>
<h1>속초 해안가에 위치한 세련되고 편리한 프리미엄급 숙박시설</h1>

구글광고가 도착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구체적이고 명확한 단서로 ‘펜션’이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특히 <title>이나 <nav>, <h1>같은 중요 태그에 포함되어 있다면 민박이나 콘도를 찾는 검색 사용자보다는 펜션을 찾는 사용자에게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것입니다. 

도착페이지도 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에게 비즈니스의 성격을 알리는 역할을 하며 이 정보를 기반으로 구글은 연관된 사용자를 타겟팅하게 됩니다.

광고와 도착페이지에 의한 비즈니스의 정의와 연관성 있는 대상의 타겟팅은 검색 캠페인에만 적용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도 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관심분야나 구매의도 잠재고객의 세그먼트를 광고와 도착페이지에서 특정된 비즈니스 분야와 매칭시키는 것입니다. 

계정 혹은 캠페인 단위에서 구글애즈가 광고주의 비즈니스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수단으로 검색어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만약 검색어 목록에 연관성 없는 단어가 많다면 광고와 도착페이지에 중요한 키워드가 누락되진 않았는지 불필요한 단어가 너무 많이 나열되진 않았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톨로지 업무 소개

주요업무

  • 구글 애즈,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플랫폼의 기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 광고 유입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광고/타겟팅 최적화 작업
  • 캠페인 생성, 광고소재 제작, 키워드 연구 및 구성, 잠재고객 타겟팅, 리마케팅 설정
  • 구글 판매자 센터 가입 및 설정, 쇼핑 캠페인 생성
  • 구글 애즈를 통한 쿠팡,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유입 캠페인 생성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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