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공식 파트너 '마케톨로지'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진단 및 컨설팅, 최적화 대행
Tel : 070-8883-4920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서 전환 설정하는 방법은?

이벤트 목록에서 원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는 것

‘전환으로 표시’ 옵션을 켬으로써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으로-표시-옵션

이 간단한 방법을 통해 GA4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수도 있고 별도로 생성한 ‘맞춤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기본 이벤트는 전환으로 설정하기에는 가치가 크지 않으므로 맞춤 이벤트를 전환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여기서 기본 이벤트라 함은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에 의한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맞춤 이벤트는 기본 이벤트에 조건을 추가해서 만드는 방법과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맞춤 이벤트를 만들고 전환으로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 주문완료 페이지뷰 전환 설정 – 기존 이벤트에서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경우
  • 구매하기 버튼 클릭 전환 설정 – 태그 관리자에서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경우

‘주문완료 페이지뷰’를 전환으로 설정하기

기존 이벤트에서 맞춤 이벤트 만들기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벤트 중 ‘page_view’라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 이벤트의 매개변수인 ‘page_location’에는 조회하는 페이지의 URL이 담겨 있습니다. 

쇼핑몰 A의 페이지 URL 

  • 제품 상세 : shop.com/product?id=11445577
  • 장바구니 : shop.com/cart/
  • 주문서 작성 : shop.com/order_form/
  • 주문완료 : shop.com/order_complete/

우리가 하려는 작업은 페이지 주소가 ‘shop.com/order_complete’인 페이지뷰 이벤트를 맞춤 이벤트로 만든 후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주문완료 페이지뷰’ 이벤트 만들기

GA4의 기본 이벤트인 page_view가 모든 페이지 뷰와 매개변수를 수집하므로 그중 페이지 URL이 ‘order_complete’를 포함하는 것을 찾아내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로 이동, 화면 우측 상단의 버튼 중 ‘일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일정-만들기-버튼

‘이벤트’ 대신 ‘일정’이란 용어가 사용되서 당황스럽지만 ‘일정 수정’을 ‘이벤트 수정’, ‘일정 만들기’를 ‘이벤트 만들기’라고 생각하고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page_view_order_complete-페이지뷰-맞춤-이벤트-만들기

맞춤 이벤트 이름 : page_view_order_complete
일치 조건에서 매개변수를
     event_name | 다음 값과 같음 | page_view
     page_location | 다음 값을 포함 | order_complete
소스 이벤트에서 매개변수 복사 = 체크

이렇게 구성하면 이 맞춤 이벤트는 페이지뷰 이벤트 중 페이지 URL이 ‘order_complete’를 포함하는 이벤트만 수집하며 결국 이 이벤트의 숫자는 주문완료 숫자와 일치하게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주문이 발생한 후 즉 주문 완료 페이지에서 페이지뷰 이벤트가 발생한 후  ‘이벤트 목록’을 확인해 보면 page_view_order_complete 이벤트의 숫자가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이벤트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실제 주문을 완료하거나 주문완료 페이지를 열어서 페이지뷰 이벤트를 발생시킨 후 실시간 보고서의 이벤트 섹션을 확인하면 됩니다. 

GA4-실시간-보고서-주문완료-페이지뷰-이벤트

수집 여부를 확인한 후 이벤트 목록의 최 우측 열에 있는 ‘전환으로 표시’ 옵션을 켜주면 ‘주문완료 페이지뷰(page_view_order_complete)’가 전환으로 설정되는 것입니다.

주문완료-페이지뷰-이벤트를-전환으로-표시

‘구매하기 버튼 클릭’을 전환으로 설정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맞춤 이벤트 만들기

이 과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게시물은 구글 태그 관리자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 링크가 아닌 요소의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구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서 ‘구매하기’ 버튼 클릭을 추적하고 ‘click_btn_buy’ 이벤트를 수집하는데 성공했다면 수집된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해 주도록 합니다.

구매하기-버튼-클릭-이벤트를-전환으로-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존 이벤트에서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방식과 GTM에서 전혀 새로운 맞춤 이벤트를 만들어 활용하는 방식 그리고 맞춤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맞춤 이벤트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이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여기서 설명한 두가지 방식을 잘 숙지해 놓으면 활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