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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공식 파트너 '마케톨로지'입니다.

구글 Ads 광고주분들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관리자에 대한 정보와 기초 사용법, 활용기법 등을 다룹니다.



구글 최적화도구를 이용하면 서로 다른 랜딩페이지들을 번갈아 노출시키며 페이지마다의 성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교 실험의 예는 이런 것들입니다.

1. 모바일에서 가독성에 의한 성과 차이

원본 : 이미지로 만들어진 텍스트(작은 폰트 사이즈-PC 최적화)
대안1 : 이미지로 만들어진 텍스트(큰 폰트 사이즈-모바일 최적화)
대안2 : 이미지가 아닌 실제 텍스트(드래그 가능, 확대시 선명도 유지)

2. 랜딩페이지의 길이에 의한 성과차이

원본 : height 1만픽셀 이상의 긴 콘텐츠
대안1 : height 5천픽셀 정도, 중간 크기의 콘텐츠
대안2 : 스크롤 없이 하단 버튼이 보일 정도의 매우 짧은 콘텐츠

3. 서로 다른 주제에 의한 성과차이

원본 : 제품의 품질/사양을 상세히 설명하는 구성
대안1 : 사용후기, 판매실적으로 신뢰를 주는 구성
대안2 : 할인, 사은품 혜택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구성

4. 서로 다른 카피문구에 의한 성과차이

원본, 대안1, 대안2 모두 같은 내용이지만 카피문구, 콜투액션 등을 다르게 구성

이밖에도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다르게 하는 등 다양한 실험들을 창의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실험을 진행하면 ‘이런 구성, 이런 카피, 이런 스타일이 고객에게 어필할 것이다’라는 식의 단순추정이 아닌 실제 사용자들이 행동으로 보여준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랜딩페이지의 기여도를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최적화도구_실험보고서
이미지1) 실험 결과를 애널리틱스로 가져와서 보여주는 보고서 : ‘애널리틱스 보고서/행동/실험’

구글 최적화도구가 제공하는 위의 보고서는 3개의 랜딩페이지를 동일한 비율로 번갈아 노출시킨 후 일정기간 동안의 성과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전환(목표)은 랜딩페이지 하단의 ‘제품 자세히 알아보기’ 버튼에 대한 클릭입니다.

원본대신 대안1을 선택한다면 3배 가까운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같은 유입수에 3배 더 많은 성과를 이끌어내는 건 그만큼 광고(유입처)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최적화도구 사이트
https://optimize.google.com

구글애널리틱스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실험에 연동시킬 수 있으며 애널리틱스의 ‘행동/실험’에서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최적화도구_목표설정
이미지2)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목표를 불러와 실험 목표로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애널리틱스에도 자체적인 실험기능이 있지만 지원중단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적화도구가 더 많은 실험유형과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때문에 최적화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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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글 애즈,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플랫폼의 기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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