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이벤트란?

‘page_view’나 ‘click처럼 전체 사이트 태그만 설치하면 자동으로 수집 되는 이벤트를 ‘자동 수집 이벤트’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직접 만들어서 수집하는 이벤트를 ‘맞춤 이벤트’라고 합니다.

맞춤 이벤트는 주로 아래의 4가지 방법에 의해 생성됩니다.

맞춤 이벤트 만드는 법 4가지

  • 이벤트 스니펫 직접 추가
  • 구글 태그 관리자
  • GA4 ‘이벤트 만들기’ 기능
  • GA4 잠재고객 트리거

이벤트 스니펫 직접 추가

첫번째는 GA4가 제공하는 이벤트 추적 코드(스니펫)를 웹페이지 소스에 직접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벤트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이며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장바구니 담기’ 버튼이 <button> 태그로 구현된 경우


예시) <button>장바구니 담기</button>

 

클릭 요소인 <button> 태그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합니다. 


<button onclick=”
gtag(‘event‘,’add_to_cart‘, {
  “items“: [
    {
      “id”: “mp98836”,
      “name”: “4포트 20G 인터넷 공유기”,
      “price”: ‘25000.0’
    }
  ]
});
>장바구니 담기</button/>

 

약간 복잡합니다만 <button> 태그의 onclick 속성에 gtag() 함수를 등록해서 클릭 발생시 실행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gtag() 함수는 ‘event’ 명령어를 통해 이벤트 이름(add_to_cart)과 매개변수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합니다. 매개변수는 장바구니에 담길 제품의 정보입니다.

그나마 click처럼 단순한 이벤트이기에 이 정도의 짧은 소스로 구현이 되지만 시간 경과, 요소의 가시성, 스크롤 등의 이벤트는 훨씬 더 길고 복잡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html 문서의 수정 권한이 있어야 하고 html 및 자바스크립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웹 저작 환경에 익숙치 않은 상태에서 html 문서를 수정하다가 코드가 꼬이거나 화면이 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태그 관리자 사용

두번째는 구글 태그 관리자(GTM)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GTM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태그를 html 소스에 추가해 놓고 추적에 필요한 GA4 태그를 GTM을 통해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벤트 태그도 GA4 태그이므로 GTM에 의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GTM이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트리거를 이용하면 웬만큼 복잡하거나 특이한 경우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이벤트 발생 조건을 구현 할수 있습니다.

GTM 트리거 유형

  • 페이지뷰
  • 창 로드
  • 링크 클릭(<a> 태그에 의해 생성된 링크)
  • 모든 요소(링크 외의 클릭 요소 button, submit, div 등)
  • 동영상 상호작용
  • 스크롤 깊이
  • 양식 제출
  • 요소공개 상태(지정 요소가 화면에 보여질때)
  • 타이머
  • 맞춤 이벤트
  • 등등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고 인풋/셀렉트 박스로 값을 지정하는 것만으로 웹상에서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트리거 조건이 완성됩니다.

dataLayer 활용

dataLayer를 이용해서 웹페이지에 포함된 정보를 GTM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dataLayer에 담긴 정보를 트리거의 조건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이벤트 태그의 매개변수에 담아 GA4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추적에서 제품 또는 주문 정보가 GTM으로 보내지는 것도 dataLayer를 통해서입니다.

GTM 사용 예시를 보시죠.

사용자가 페이지에 오래 머물렀는가를 추적하고자 할때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5분을 초과하는 시점에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태그 관리자에서 아래와 같은 트리거를 만들고 맞춤 이벤트 태그를 연결합니다.

<타이머 트리거>

맞춤 이벤트 - 타이머 트리거

5분 경과후 태그를 실행시키는 트리거 설정입니다.

아래 태그를 연결하면 애널리틱스로 ‘page_view_longer_than_5m’이라는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맞춤 이벤트 태그>

GA4 맞춤 이벤트 태그- 5분 이상 페이지 조회 이벤트

** GA4 보고서를 보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설명적인 이벤트 이름을 사용했지만 ‘PV_LT_5’ 이렇게 줄여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GA4 ‘이벤트 만들기’

세번째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벤트 만들기’는 GA4 메뉴의 ‘구성/이벤트’ 페이지에 있습니다.

GA4 이벤트 만들기 버튼 위치

이 방법은 다른 이벤트를 트리거로 사용합니다.

page_view, click 등 기존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 이벤트의 매개변수 값을 조건으로 새로운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예시를 하나 보시죠.

만약 마케톨로지 사이트에서 페이지 제목에 ‘구글’이 포함되는 페이지의 page_view 이벤트만을 별개의 이벤트로 추적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GA4 맞춤 이벤트 만들기 예제 page_view

이제 페이지 제목에 ‘구글’ 포함된 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다 ‘page_view_google’이라는 이벤트가 전송될 것입니다.

웹페이지 소스에 코드를 추가하거나 태그 관리자를 이용할 필요 없이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이벤트의 매개변수 내에서만 트리거 조건을 만들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집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네번째는 잠재고객 추가를 트리거로 삼는 방법입니다.

사용자의 속성이나 행동이 잠재고객 조건을 충족해서 사용자가 잠재고객 목록에 추가되면  지정해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사용자의 잠재고객 가입이 트리거가 되는 것입니다.

 

아래 잠재고객의 조건은 세션수 3회 이상입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세션 3회 이상

사용자가 session_start 이벤트를 3회 발생시킬 때 GA4는 이 사용자를 잠재고객에 추가하면서 동시에 ‘session_more_3’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복잡하고 정교한 사용자의 속성 또는 행동을 트리거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잠재고객 조건을 보면 최초 페북을 통해 유입 되었다가 리뷰 페이지를 보고 제품 동영상까지 조회한 후 제품을 구매한 고객입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페북 유입 리뷰 동영상 조회 후 구매

source_facebook_review_video_purchaser

이렇게까지 복잡한 조건의 잠재고객 조건을 구성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단지 잠재고객 트리거의 장점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일 뿐입니다. 

잠재고객 트리거라고 해서 무조건 복잡한 이벤트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조건처럼 장바구니 이탈자가 발생할 때 간단하게 cart_abandonment 란 이벤트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장바구니 이탈자

잠재고객 트리거는 코드 직접 추가나 태그 관리자 사용이 어려울 때 또는 복잡한 트리거가 필요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추천되는 방법

가급적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합시다

지금까지 GA4에서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는 4가지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이 방법들을 잘 이해하고 상황과 여건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면서도 가장 추천 드리는 방식은 태그 관리자입니다.

태그 관리자라고 하는 툴 자체가 이런 작업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GTM 컨테이너 스니펫을 설치할 때 말고는 웹페이지 소스를 건드릴 일이 많지 않아 여러 모로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처음에 사용법이 다소 어렵긴 하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 질것이고 익숙해 지는 순간 태그 작업의 효율이 급격히 개선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터로서 또는 광고주로서 구글의 마케팅 툴을 파워풀하게 사용해 보려는 욕심이 있으시다면 태그 관리자와 친해질 것을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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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톨로지에서 클라이언트의 광고 효율 및 최적화를 위해 대행하는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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