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에게 충분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예산

여러 업체의 구글 Ads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최적화가 거의 이뤄져 가는 단계에서 광고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보통 10만원 이상의 1일 예산으로 진행할 경우 대략 2~3개월 정도 진행이 되면 최적화가 이뤄 집니다. 물론 사이트의 구성이나 SEO, 제품 등 다양한 변수가 작용해서 최적화에 필요한 비용이나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화 작업을 충실히 수행할 경우 대체로 2~3개월 안팎에서 효율 높은 단계로 접어듭니다. 

문제는 그때까지 실적이 매우 저조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최적화 이전에 구매전환이 하루 한두 개 정도 혹은 그 이하에 그칠 수도 있는데 광고주 입장에선 여간 곤혹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글 Ads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품질 트래픽을 찾기 위해 최대한 많은 수의 데이터를 수집/분석 하고 다양한 실험을 진행합니다.

구글이 광고를 노출하는 영역의 크기(도달범위)는 우리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일단 유튜브만 해도 하루 50억 회 이상의 시청이 이뤄집니다. GDN은 300만개 이상의 사이트와 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한개 이상의 광고가 게재되고 여기에 방문수를 곱한 것이 대략적인 광고노출 횟수라고 보면 우리가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범위는 엄청나게 넓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넓은 도달범위 중 전환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찾아내는 작업입니다. 하루 이틀 동안에 이뤄질 수가 없겠죠.

타겟CAP, 향상된CPC 등 스마트 입찰을 사용할 경우 머신러닝이 고려하는 다양한 문맥신호는 수십억개에 이릅니다. 다양하다기보다 방대한 신호를 분석해서 전환 가능성이 큰 입찰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다음은 자동입찰에서 참조하는 문맥신호 목록입니다.

  • 기기(디바이스)
  • 물리적 위치
  • 위치 의도
  • 주중 및 시간대
  • 리마케팅 목록
  • 광고 특성
  • 인터페이스 언어
  • 브라우저
  • 운영체제
  • 인구통계(검색 및 디스플레이)
  • 실제 검색어(검색 및 쇼핑 캠페인에 해당)
  • 검색 네트워크 파트너(검색에만 해당)
  • 웹 개제위치(디스플레이에만 해당)
  • 사이트 행동(디스플레이에만 해당)
  • 상품 속성(쇼핑 캠페인에만 해당)
  • 모바일 앱 평점(제공 예정)
  • 가격 경쟁력(쇼핑 캠페인의 경우 제공 예정)
  • 계절성(쇼핑 캠페인에 제공 예정)

캠페인 설정과 타겟팅, 광고문안, 키워드 목록 등을 점검하면서도 치명적인 오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가급적 주요 요소(항목)를 수정하지 않고 머신러닝의 학습이 순조롭게 이뤄지는 것을 관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톨로지 업무 소개

주요업무

  • 구글 애즈,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플랫폼의 기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 광고 유입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광고/타겟팅 최적화 작업
  • 캠페인 생성, 광고소재 제작, 키워드 연구 및 구성, 잠재고객 타겟팅, 리마케팅 설정
  • 구글 판매자 센터 가입 및 설정, 쇼핑 캠페인 생성
  • 구글 애즈를 통한 쿠팡,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유입 캠페인 생성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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