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공식 파트너 '마케톨로지'입니다.

구글 Ads & 애널리틱스 설정 및 최적화 문의
Tel : 070-8883-4920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세부키워드는 비용부담이 적은 대신 조회수나 클릭수도 매우 적어서 과연 이것을 운영하는 것이 효율성 면에서 옳은 것인가 하는 의문을 품게 만드는 키워드들입니다. 하지만 세부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가 주요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 비해 매우 강한 구매의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미련 없이 내버리긴 아까운 구석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 웹사이트가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진 않기 때문에 ‘구매의사‘라는 용어보다는 ‘전환을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의사‘라고 하는 게 보다 정확하겠지만 설명과 이해의 편의를 위해 ‘전환의사’보다는 ‘구매의사’라는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의사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예로 아래의 두 키워드를 들수 있습니다.

노트북(메인키워드)  –  검색목적 : 노트북 구매, 노트북 가격, 노트북 AS, 노트북 업그레이드
중고 노트북 구매(세부키워드)  –  검색목적 : 중고 노트북 구매

‘노트북’이란 키워드는 다양한 목적의 사용자들이 검색합니다.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사람, AS를 받으려는 사람,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인 사람 등등. 하지만 ‘중고 노트북 구매’라는 키워드는 노트북 중에서도 오로지 중고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사용자에 의해서만 제한적인 검색이 이뤄집니다.

‘중고 노트북 구매’를 검색하는 사람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고 노트북 판매자에게는 가장 큰 연관성을 가진 최고의 잠재고객입니다. ‘노트북’을 검색하는 사람들에 비해 클릭율과 전환률이 매우 높으며 유입과정에서 발생하는 키워드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게 형성됩니다.

조회수가 적어서 영양가가 없다고 속단하기 전에 적절한 키워드를 발굴하고 연관성 깊은 광고문구를 개별적으로 붙여줌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노력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부키워드 발굴하기

세부키워드를 만들기 위해 주요키워드를 포함한 단어들을 생각 나는대로 무의미하게 조합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관리해야 할 키워드의 숫자만 증대시킬 뿐입니다. 세부키워드를 발굴할 때는 사용자의 입장이 되서 사용자가 검색결과를 필터링하기 위해 어떤 시도를 할지 예상해 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검색결과가 불필요하게 많이 나열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결과가 적더라도 연관성이 큰 내용이 보여지길 원하죠. 주요키워드의 검색결과는 대부분 포괄적인 범주에서 막대한 양의 정보를 보여주게 되는데 이런 결과에 실망할 경우 사용자는 세부키워드를 찾게 됩니다. 세부키워드는 검색결과의 수를 줄이고 연관성을 높여 줍니다.

세부키워드에 의해 검색결과가 줄어들고 연관성이 높아지는 과정을 ‘필터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필요한 결과물들을 ‘걸러내는’ 기능을 하니까요.

사용자의 입장이 되서 어떤 단어를 추가할 때 가장 효과적인 필터링이 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세부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입니다.

세부키워드마다 별도의 광고문구를 할당한다.

세부키워드는 필터링된 결과에 맞는 별도의 광고문안이 필요합니다.

‘캐주얼정장’ 이란 주요키워드에 졸업시즌에 맞춰 ‘졸업식’이란 단어를 추가해 ‘졸업식캐주얼정장’이란 세부키워드를 운영해 보기로 하죠.

사용자가 단순히 ‘캐주얼정장’이란 키워드를 검색하는 대신 번거럽게도 ‘졸업식캐주얼정장’ 혹은 ‘졸업식용 캐주얼 정장’, ‘졸업식에 입을만 한 캐주얼정장’ 등의 긴 세부키워드를 검색했다면 이 사용자는 졸업식에 대해 남다른 감회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용자에게는 ‘캐주얼정장’에서 사용했던 일반적인 광고문안 대신 아래와 같은 맞춤식 광고문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뿐인 소중한 순간, 내가 주인공, 세련되면서도 품위있는 세미정장’

졸업식의 가치, 그곳에서 남들 눈에 띄는 멋진 패션을 자랑하고 싶지만 뭔가 품격 있는 모습도 보이고 싶은 사용자의 의사를 정확히 짚어주는 문구들입니다.

만약 경쟁업체에서 사용자의 심리를 읽지 못 하고 일반적인 문안으로 대처하고 있다면 평범한 문안 중에 당신의 문안만이 유독 눈에 띄는 차별성과 연관성을 보여주게 될것입니다.

모든 세부키워드에 대해 각각의 광고문안을 부여할 수는 없겠지만 같은 ‘연관성’을 가지는 의미 그룹을 지정해서 그룹별로라도 개별적인 광고문안을 운영하다면 사용자들의 구매의사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부키워드가 이미 필터링된 확률 높은 접점이란 사실과 적절한 활용에 의해 기대 이상의 성과가 가능하단 사실을 기억하고 장기적인 실험을 이어간다면 메인키워드 이상의 광고자산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스크랩이 허용된 글입니다. 스크랩 하실 경우 출처는 꼭 밝혀주세요

글 주소 : http://www.marketology.co.kr/?p=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