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문구’ 는 키워드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할 때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텍스트 문구를 가리킵니다. 보통 한줄의 제목과 한줄 내지 두줄의 설명으로 구성됩니다.
광고문구의 본래 역할은 사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자극해서 웹사이트로의 유입을 유도하는 데 있지만 한편으로는 연관성이 적은 사용자들의 클릭을 방지해서 불필요한 유입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특히 고가의 키워드 광고에서는 클릭수보다 클릭의 질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문구를 통해 무익한 클릭을 걸러내는 기능, 즉 클릭필터링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광고문구를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연관성이 적은 사용자의 클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는 두개의 광고문구를 비교해 보도록 하죠.
광고A
홈페이지 업체1
숙련된 인력, 축적된 기술력으로 고급스럽고 안정된 홈페이지 제작
광고B
홈페이지 업체2
프랜차이즈 홈페이지, 가맹점주 관리 프로그램, 프랜차이즈 소개 동영상 제작 가능
광고A는 기술력이나 서비스 품질을 내세우고 있고 광고B는 ‘프랜차이즈’라는 분야에 특화되어 있슴을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있습니다.
광고A와 광고B는 클릭수에서 많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광고A는 모든 업체가 클릭을 하겠지만 광고B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아니면 클릭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광고B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광고문구를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클릭을 예방해서 전체적인 광고비용의 절감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안을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클릭을 필터링 하는 것 외에 또 다른 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연관성 있는 잠재고객(이 사례의 경우 ‘프랜차이즈 업체’)이 다른 광고를 제쳐두고 이 광고를 우선적으로 클릭한다는 점입니다. 여러 분야를 취급하는 업체보다 한 분야(프랜차이즈)에 특화된 업체에 대해 더 큰 신뢰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업체가 이 광고를 우선적으로 클릭한다면 이 광고를 굳이 상위에 랭크시킬 필요가 없어 집니다. 보통은 노출 순위가 최상위에 있는 광고가 다섯 단계, 열 단계 아래 있는 광고에 비해 월등히 높은 클릭수를 확보하게 되지만 이렇게 타게팅된 광고의 경우 랭킹 순위가 낮게 위치해도 상단에 노출된 만큼의 클릭유도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클릭필터링이란?
광고문구를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내용으로 작성해서 연관성 있는 사용자의 클릭만을 유도
클릭 필터링은 키워드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배너광고) 모두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키워드 광고의 경우 고가의 키워드를 운영해야 할때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전환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이 허용된 글입니다. 스크랩 하실 경우 출처는 꼭 밝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