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매개변수의 용도는?

value 매개변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 별 가치를 비교하거나 구글 애즈에서 전환 가치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타겟 ROAS나 전환 가치 극대화 입찰전략 사용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측정 항목으로 활용

GA4 전환 목록, 전환 보고서 등에서 측정 항목으로 활용
GA4 전환 목록, 전환 보고서 등에서 측정 항목으로 활용

구글 Ads에서 측정 항목으로 활용

캠페인에서 획득한 전환의 가치를 전환액션 별로 확인합니다. 전환 별 가치 차이는 타겟 ROAS, 전환 가치 극대화 등 전환 가치를 목표로 하는 입찰전략에 활용됩니다.
캠페인에서 획득한 전환의 가치를 전환액션 별로 확인합니다. 전환 별 가치 차이는 타겟 ROAS, 전환 가치 극대화 등 전환 가치를 목표로 하는 입찰전략에 활용됩니다

구글 Ads에서 전환 가치로 활용 – 전환 가치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 자동입찰 사용시

구글 Ads에서 전환가치를 목표로 하는 입찰 전략은 ‘타겟 ROAS’와 ‘전환 가치 극대화’입니다.

이 입찰전략들은 value 매개변수가 있어야 하고 이 매개변수에 숫자로 된 값이 할당되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전환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부터 전달 받는 경우 전환수가 목표인 타겟 CPA(or 전환수 최대화)는 value에 할당된 값을 무시하고 최대한의 전환수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전환 명전환 수총 전환 가치개별 전환 당 가치
전환 A2002,000,00010,000
전환 B3001,500,0005,000
전환 B의 전환 수가 더 많지만 전환 가치는 전환 A가 더 큽니다

반면 타겟 ROAS(or 전환 가치 극대화)는 value 값이 낮은 B보다는 값이 높은 A를 확보하려 합니다. B보다 A가 총 전환 가치를 늘리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 타겟 ROAS or 전환 가치 극대화 입찰전략을 사용한다면 전환 이벤트에 value 파라미터를 추가하고 값을 지정해 줘야 한다 

이벤트에 value 변수 추가 방법 (구글 태그 관리자)

구글 태그 관리자(GTM)에서 만든 이벤트는 이벤트 태그 수정 화면에서 ‘이벤트 매개 변수’ 항목을 추가하고 ‘매개변수 이름’에 ‘value’를 ‘값’에 숫자로 된 값을 할당 해주면 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이벤트 생성시 value 매개변수 추가 및 값 할당

이벤트에 value 변수 추가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4)

GTM에서 별도로 생성한 이벤트가 아니라 GA4가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이벤트들(예:page_view, scroll, form_submit 등)은 ‘이벤트 수정’을 통해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먼전 GA4 ‘관리(우측 메뉴 바 하단)’ / ‘이벤트’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수정하기1-이벤트 만들기 버튼 클릭
GA4 ‘관리’ 메뉴 중 ‘이벤트’로 이동한 후 ‘이벤트 수정’ 버튼 클릭

화면 상단의 ‘이벤트 수정’ 버튼을 클릭 후 작업할 데이터 스트림 선택, ‘이벤트 수정’의 목록 화면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만들어 놓은 ‘이벤트 수정’을 수정하려면 ‘이벤트 수정’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수정하기2-이벤트 수정에서 만들기 버튼 클릭
‘이벤트 수정’은 이벤트 수정 작업을 저장해 놓은 목록입니다. 새로운 이벤트 수정을 만들거나 이전의 작업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벤트 수정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이벤트의 매개변수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일치 조건’에는 매개변수에 ‘event_name’을 연산자에 ‘같음’을 값에 수정하려는 이벤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조건을 만족하는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즉 예시에서 이벤트 이름이 form_submit인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매개변수 수정’에 정의한 매개변수가 추가되거나 수정됩니다.

매개변수에 value를, 값에 10000을 설정했으므로 이후로 발생하는 ‘form_submit’ 이벤트는 value라는 매개변수를 갖게 되고 값으로 10000이 할당됩니다.

이벤트 수정하기3-이벤트 수정 내용 구성
‘이벤트 수정’을 통해 기존의 이벤트에 value 매개변수와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잠재고객 트리거 방식으로 생성된 이벤트는 value 값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관련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447093?hl=ko&sjid=6906697819863811345-AP

구글 Ads에서 전환 가치 설정

GA4 전환을 구글 Ads에서 가져다 쓰는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환의 값을 설정하는 항목에서 GA4에서 설정한 값(가치)을 사용하도록 선택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전환 가치 설정하기
GA4 전환에 value 값이 비어 있으면 기본값으로 입력해둔 금액이 전환의 값(가치)으로 사용됩니다

마무리/참고 사항

GA4 이벤트를 구글 애즈의 전환으로 사용하고 구글 애즈에서 전환 가치 중심의 캠페인 운영할 경우 GA4에서 이벤트에 ‘가치’를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이벤트에 가치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value 매개변수입니다.

value는 전자상거래 추적에서의 revenue와 다른 항목이어서 value 값이 GA4의 수익에 추가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추적 항목 중 purchase 이벤트의 값은 구글 Ads에서 전환 가치로 사용됩니다.

전환가치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 입찰전략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타겟 ROAS’입니다.
타겟 ROAS에 대한 소개 및 타겟 CPA와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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