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워즈 동적 리마케팅의 특장점
- 일반 리마케팅에 비해 우수한 실적
- 광고 생성/관리의 편의성
- 효율적인 전환 최적화
잠재고객이 조회한 제품을 광고로 노출
동적 리마케팅은 리마케팅에 반응형 광고가 결합되서 개별 잠재고객에게 맞춤식 광고를 노출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수가 500개인 의류 쇼핑몰에서 수많은 제품 중 잠재고객이 조회했던 제품과 관련제품만을 지정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일반 리마케팅 광고와 동적 리마케팅 광고의 차이
높은 클릭률/전환율, 낮은 전환당 비용
A업체의 일반 리마케팅과 동적 리마케팅의 실적을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위 표에서 알수 있듯이 일반 리마케팅에 비해 비용 대비 전환율이 높고 전환당 비용이 낮습니다.
이밖에도 동적 리마케팅으로 전환 실적이 개선된 사례를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유사상품, 관련상품, 인기상품을 추천
잠재고객이 조회했던 제품 뿐 아니라 제품 피드 상의 관련제품, 인기상품을 보여줍니다.
제품 피드는 csv, xls 파일 형식으로 제품 고유ID와 그에 부속된 제품 정보를 담고 있는 제품목록입니다.
유사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노출영역의 확대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았지만 피드 상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에 대해 관심을 보인 사용자들(유사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리마케팅 캠페인 운영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유사 잠재고객 목록은 애드워즈가 리마케팅 잠재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성해 주며 잠재고객 목록에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광고 레이아웃 자동 구성
기본적으로 동적 리마케팅에서는 반응형 광고 형식이 사용됩니다.
반응형 광고는 광고주가 제공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여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광고를 자동 생성/운영하는데 가장 호응이 높은 레이아웃을 찾아냄으로써 광고실적을 향상시킵니다
광고 운영의 편의성
제품수가 500개라면 각 제품 별로 광고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만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에 제품피드를 연결하면 하나의 광고로 500개의 제품별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운영하며 제품을 조회했거나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이탈한 잠재고객 등에게 해당 제품이 포함된 광고를 노출합니다.
동적 리마케팅 사용법(요약)
동적 리마케팅에 필요한 요소는 태그와 피드, 그리고 잠재고객 목록입니다.
태그는 기존 리마케팅 태그에 제품별 고유ID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피드는 csv 형식의 파일로 제품별 고유ID와 제품정보를 담은 제품목록입니다.
잠재고객 목록은 일반 리마케팅 잠재고객과 같은 목록이 사용됩니다.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 생성 방법이 애드워즈 고객센터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words/answer/6287125?hl=ko
동적 리마케팅 광고그룹 운영
잠재고객별로 광고그룹을 분리해서 운영하면 전환 가능성에 따라 개별적인 관리가 가능해 집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광고그룹별(잠재고객별) 실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잠재고객의 전환 가능성에 따라 입찰가나 광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을 하나만 운영하고 싶을 경우 잠재고객 목록에서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으나 광고그룹별로 타겟CPA의 값이나 광고게재 유형을 다르게 설정할 수 없습니다.
동적 리마케팅 광고의 가치
동적 리마케팅은 자동 입찰, 자동 타겟팅, 반응형 광고, 리마케팅 등 전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모든 기법이 총집결되어 있습니다. 구글이 이 캠페인을 공개한 후 수많은 기업들이 성공적인 개선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제약이 크지도 않기 때문에 이토록 우수한 캠페인을 굳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전환 효율성을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