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품질평가점수가 높은 게재순위와 낮은 클릭 가격으로 이어지므로 항상 품질평가점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품질평가점수를 높이는 수단으로 네가지 요소에 공통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공통 키워드를 포함시켜야 하는 네가지 요소
- 키워드 목록
- 광고문구
- 방문페이지 콘텐츠
- 검색어 목록
이 네가지 요소 중 세가지가 일치하는 예를 들어 봅니다.
<키워드 목록>
<광고문구>
<방문페이지 콘텐츠>
위의 예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된 단어들이 공통 키워드입니다.
구글애즈는 키워드 목록과 광고, 방문페이지에 공통된 단어나 문구가 있으면 연관성이 있다고 평가합니다
연관성은 품질평가점수 결정 요소인 ‘광고관련성’, ‘예상CTR’, ‘방문페이지 만족도’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광고관련성’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공통 키워드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광고에 그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아무래도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관성이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클릭해서 방문페이지에 도착했을 때도 다시 그 키워드가 보인다면 전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통 키워드에 의해 높아진 클릭률과 전환율은 구글애즈에 전달 되어 품질평가점수를 더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공통 키워드는 구글애즈의 로직과 사이트내 방문자 행동 이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 품질평가점수를 확인해 보시고 5점 미만이라면 당장 위의 사례를 반영해서 연관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 혹은 수주가 지난 후 7~8점대로 상승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어 보고서에서 공통 키워드 찾기
세가지 요소에 공통 키워드를 포함시켰다면 검색어 보고서를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어 중에는 키워드에 추가되어 있어서 일치검색으로 노출된 것도 있겠지만 키워드 목록에 없어서 확장검색으로 노출된 것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검색어 중 노출과 클릭, 전환수가 많고 전환율이 높으며 전환당 비용이 낮은 것이 있다면 키워드 목록에 추가하고 광고, 방문페이지에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검색어는 키워드가 되어야 하며 광고문구에 사용되어야 하고 방문페이지에도 포함되어야 하는 중요한 단어들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네가지 요소들이 공통 키워드를 모두 갖게 될 것이며 키워드의 품질평가점수는 이전에 비해 높아질 것입니다.
다만 유념해야 할 것은 공통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은 품질을 평가하는 요인 중 주로 ‘관련성’에 대해 좋은 영향을 줄 뿐이므로 사용자의 관심과 구매동기를 유발하는 매력적인 문구의 발굴은 그대로 숙제로 남는다는 점입니다. 성공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끈기있게 연구와 실험을 수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