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의 재구매 고객은 신규구매 고객보다 더 많은 상품을 더 자주 구매한다. 이미 제품에 대한 평가를 마쳤고 신뢰를 가지기 때문이다.
재구매의 중요성 – 비용은 낮추고 수익은 높인다 – http://www.marketology.co.kr/?p=1473
같은 이유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재방문자도 더 자주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한다.
재방문자는 재방문률을 높이고 이탈율을 줄인다. 체류시간을 길게 하고 소셜공유에도 더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모두 상위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지수들이다.
재방문자 즉, 단골이 많아 좋은 이점은 일일이 열거할 필요도 증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단지 어떻게 하면 재방문수를 늘릴 것 인지를 고민하면 된다.
열쇠는 ‘콘텐츠’
메일링리스트를 확보하거나 소셜 네트워크의 이웃·친구를 많이 확보하는 것, 참여공간을 만드는 것 등등 기술적인 문제들은 콘텐츠가 우수하다는 전제하에 효과를 발휘한다. 아무리 친구가 많아도 흥미 없는 얘기를 들으러 찾아와 주지 않기 때문이다.
콘텐츠가 좋으면 위에 열거한 기술들이 잘 먹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부질 없는 노력이 되기 쉽다.
재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까? 구체적으로 재방문에 기여할 콘텐츠의 성격과 구성을 정의해 보자.
‘희소성’이 느껴지는 콘텐츠
희소성 있으면서 자주 이용되는 정보이거나 반복적으로 검토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라면 여러 차례의 방문을 유도하게 된다. 하나의 콘텐츠가 재방문수를 늘리는 경우다.
희소성이라고 해서 독특한 정보를 찾기 위해 무한 검색을 수행할 필요는 없다. 그것도 한 방법이 되겠지만 비효율적이고 지나치게 어려운 방법이다. 그보다는 여러 자료를 규합해서 가치를 가중 시키거나 일반적인 정보에 대해 새롭고 독창적인 해석을 내놓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무료 캠핑장’을 소개하는 여러 포스팅을 종합해서 목록화 할 수 있다. 이미 공개된 자료를 재가공해서 이전에 없던 자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물론 자료 수집에 대한 동의를 얻어야 하고 출처의 기재를 잊어선 안 된다.
연관성 있는 콘텐츠들로 구성
지금 보고 있는 콘텐츠 외에도 유익한 콘텐츠가 많다는 사실을 보여 줌으로써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콘텐츠가 구성을 통해 재방문수를 늘리는 경우다.
이런 이유에서 사이트의 주제 카테고리가 지나치게 광범위한 것보다는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 있는 것이 재방문수를 늘리는데 유리하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연관성 있는 포스트를 자동으로 목록화해서 뿌려 주는 플러그인들이 있다. ‘realted post’로 검색하면 이런 플러그인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