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품질평가사란?
구글품질평가사(이후 ‘품질평가사’)는 ‘페이지의 품질’ 및 ‘검색결과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구글의 외부인력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수천 혹은 수만명의 품질평가사들이 활동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들의 업무수행을 위해 제작된 가이드라인이 ‘구글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수년전부터 온라인 상에 ‘유출’ 혹은 ‘공개’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문서를 이해하고 숙지한 후 웹사이트를 제작, 운영할 경우 SEO(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결과 상위노출 전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특히 검색결과의 유용성(utility)에 대한 부분은 2014년 현재 이 문서보다 상세한 내용을 웹상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2년도에 제작된 가이드라인 – 2012 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
2014년도에 제작된 가이드라인 – 2014 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
편의상 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 이란 제목으로 통일했지만 2014년도 제작본부터는 ‘General Guideline’이라는 제목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품질평가사가 하는 일
품질평가사가 하는 일은 ‘페이지의 품질’과 ‘검색결과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일인데 이들이 내린 평가는 검색결과의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단지 구글의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품질평가사가 평가하는 대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 페이지의 품질
- 검색결과의 유용성
페이지의 품질 평가
검색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이 크롤링, 인덱싱 하는 모든 웹페이지를 대상으로 페이지 혹은 사이트가 방문자의 방문목적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품질을 가지고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페이지 품질의 주요 평가 항목은
- 주요 컨텐츠
- 부수적 컨텐츠
- 컨텐츠의 전문성/권위/신뢰성 – E-A-T(Expertise/Authoritativeness/Trustworthiness)
- 평판
- 디자인/레이아웃의 기능성
-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
- 관리/업데이트
페이지 품질의 평가지수(등급)는
- Highest Quality
- High Quality
- Medium Quality
- Low Quality
- Lowest Quality
평가항목은 일괄적이지 않고 사이트의 종류나 규모에 따라 적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개인 블로그의 경우 전화번호나 주소가 사생활에 해당되므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 해도 낮은 평가를 주지 않지만 은행이나 병원이면서 연락처나 기업정보가 없으면 방문자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누락시킨 것으로 보고 낮은 평가를 부여합니다.
검색결과의 유용성 평가
검색결과가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것인가를 평가합니다.
유용성의 주요 평가항목은
-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가?
- 검색결과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가?
- 사용자의 언어/위치/관심을 반영하는가?
- 랜딩페이지의 품질이 우수한가?
유용성의 평가지수는
- Vital (V)
- Useful (U)
- Relevant (R)
- Slightly Relevant (SR)
- Off-Topic or Useless (OT)
유용성에 대한 평가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높은 등급에 속합니다.
각 지수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주요항목 설명 참조 바랍니다.
구글 품질평가사 가이드라인이란?
구글 품질평가사 가이드라인은 품질평가사가 평가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숙지하고 참고해야 하는 안내서입니다.
평가사가 페이지의 품질이나 검색결과의 유용성에 대한 등급을 매길 때 공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공합니다.
구글 품질평가사 가이드라인 용어정리 및 주요항목 설명
이하 내용은 가이드라인의 내용 전체를 번역하거나 요약정리한 것이 아니라 원문을 읽는데 필요한 용어 및 개념 정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만 설명한 것입니다.
페이지 품질 평가 관련항목 및 용어
페이지 품질 평가의 목적 :
웹페이지가 웹페이지의 목적을 충실히 이행하는 가를 평가
웹페이지의 목적 :
웹페이지가 제작된 목적으로 그 종류는
- To share information about a topic.(어떤 주제에 대한 정보 공유)
- To share personal or social information.(개인적, 사회적 정보 공유)
- To share pictures, videos, or other forms of media.(사진, 비디오, 다른 형태의 미디어 공유)
- To express an opinion or point of view.(의견이나 견해 표현)
- To entertain.(여흥)
- To sell products or services.(제품 판매)
- To allow users to post questions for other users to answer.(질문과 답변)
- To allow users to share files or to download software.(소프트웨어 다운로드)
YMYL(Your Money or Your Life) :
웹페이지의 종류 중 사용자의 ‘금전적 자산, 건강, 행복’ 등 중요한 사안에 영향을 주는 것들로서 High Quality를 부여하는데 엄격한 기준이 적용됨
웹페이지 컨텐츠 :
웹페이지 안에 포함된 내용들로서 주요내용(Main Content), 부수적 내용(Supplementary Content), 광고(Advertisement/Monetization)로 분류
주요내용(Main Content)
웹페이지를 제작한 목적에 해당하는 내용
부수적 내용(Supplementary Content)
웹페이지 제작 목적에 해당되진 않지만 웹페이지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성요소로서 네비게이션바나 링크 등이 여기 해당함. 따라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에 영향을 줌
광고(Advertisement/Monetization)
수익을 위해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는 구성요소들을 의미하며 그 자체로는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과다한 배너, 본문과 구별되지 않는 스타일의 배너 등은 낮은 평가로 이어질 수 있슴
웹사이트에 대한 평판
웹사이트에 대한 내/외부의 평판. 예를 들어 쇼핑몰의 자체 사용후기 게시판에 올려진 자료나 외부 블로그에 올라온 사용후기 평가글 등이 해당.
페이지 평가 지수(등급) 및 부여기준
- Highest Quality : 다량의 상당히 질 높은 MC, 유용한 SC, 상당히 높은 전문성/권위/신뢰성, 매우 좋은 평판, 기능적 디자인을 보유한 페이지
- High Quality : 다량의 질 높은 MC, 유용한 SC, 높은 전문성/권위/신뢰성, 좋은 평판, 기능적 디자인을 보유한 페이지
- Medium Quality : 페이지의 목적을 수행하긴 하나 높은 평가를 받을 요소가 부족한 페이지
- Low Quality : 질 낮은 MC, 유용하지 못 한 SC, 낮은 전문성/권위/신뢰성, 나쁜 평판, 기능적이지 못 한 디자인을 보유한 페이지
- Lowest Quality : MC의 부재, 오로지 수익만을 목적으로 제작, 해롭거나 악의적인 의도, 전문선/권위/신뢰성의 부재,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 없는 YMYL 페이지, 극도로 나쁜 평판, 방치/폐기된 사이트 등등
검색결과 유용성 평가 관련항목 및 용어
Query :
질의어/검색어
User :
검색 사용자
User Intent :
검색의도
Locale :
Query가 진행되는 지역. 국가코드로 구분하지만 단순히 ‘국경’에 의한 구분만을 의미하지 않고 언어/문화 상의 구분도 포함됨
User Location :
검색 사용자의 보다 구체적인 위치로서 주로 ‘도시’를 의미함
Search Engine Results Page(SERP) :
검색결과 페이지. Result Block 으로 구성.
Result Block :
구글의 경우 하나의 결과 페이지에 10개의 Result Block(결과박스)이 보여짐.
Result Block 은 Title에 링크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등 다양한 형태로 보여짐.
TLRB (Title Link Result Blocks) :
제목에 링크가 있는 결과박스. 이 경우 링크로부터 연결되는 랜딩페이지의 MC가 주요 평가 대상임.
NTRB (No Title Result Blocks) :
제목에 링크가 없는 결과박스. 이 경우 박스 내의 컨텐츠나 주요 링크가 평가대상임.
Releasing Tasks :
유용성 평가업무 수행 중 평가를 내리기 어렵다고 판단 될 경우 확신 없는 판단을 피하기 위해 업무를 유보하는 행위
Query interpretations :
하나의 검색어가 여러 개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규어’는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대형 고양이과 동물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고급 세단과 스포츠카로 유명한 자동차 회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검색어가 가지는 각각의 의미를 Query Interpretation 이라고 합니다. 검색이 많이 이뤄지는 순서대로 Dominant Interpretation, Common Interpretation, Minor Interpretation 로 불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과 동물 ‘재규어’의 조회수 1,000이고 자동차 ‘재규어’의 조회수가 300이라면 검색어 ‘재규어’의 Dominant Interpretation 은 고양이과 동물 ‘재규어’이고 Common Interpretation은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입니다. 아주 적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재규어’라는 이름의 호텔은 Minor Interpretation에 해당하게 됩니다.
Classification User Intent :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Action(Do), Information(Know), Navigation(Go) 로 분류하고 쉽게 Do-Know-Navigation라고 부릅니다.
Action Intent –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는 등 어떤 온라인 상에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
Information Intent –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
Navigation Intent –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나 페이지를 살펴보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
유용성 평가지수(등급) 및 부여기준
- Vital (V) :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는 특별한 경우에 한해 부여되는 등급(대부분의 검색어는 V 등급이 부여되지 않는다.)
- Useful (U) : 많은 혹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경우
- Relevant (R) : 많은 사용자들에게 유용하거나 일부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경우
- Slightly Relevant (SR) : 매우 적은 사용자들에게만 유용한 경우
- Off-Topic or Useless (OT) : 아주 일부에게만 유용하거나 어느 누구에도 유용하지 않은 경우
유용성 평가지수는 위와 같이 간단한 분류에 그치지 않고 검색의도나 검색의 종류, 검색결과의 종류에 따라 다른 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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