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피라미드 – 검색엔진최적화의 전체 흐름도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할 때 어디서 부터 시작 하고 어디에 중점을 둬야 할지 몰라 당혹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SEO피라미드는 반드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점검사항들을 피라미드 구조로 간략하게 보여주는 작업 흐름도입니다.
과정은 피라미드의 최하부에 있는 ‘콘텐츠와 사이트의 구성’부터 시작해서 ‘키워드 연구’, ‘링크빌딩’, ‘소셜’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하부에 위치할 수록 기초적인 토대가 되는 작업들로서 이 과정을 소홀히 하면 상부의 작업들(링크빌딩, 소셜 전파)이 어려워 집니다.
이미지 출처 : http://moz.com/blog/do-tweets-still-effect-rankings
SEO피라미드의 각 단계별로 점검·수행해야 할 작업들
소셜을 통한 전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등의 권위 있는 플랫폼으로부터 긍정적인 사인 획득(좋아요, 플러스, 리트윗, 공유 등)
- 자신의 페이스북, 트위터에 링크를 추가해서 콘텐츠를 알리고 빠른 색인이 가능토록 할 것
- 공유의 가치가 있는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알릴 것
- 타인이 소셜 공간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소셜 버튼을 적소에 배치할 것
링크 빌딩
사이트 내부의 링크 구조 설계(internal link)
- 품질지수를 높이고자 하는 페이지의 링크를 조회수가 많은 페이지에서 연결되도록 할 것
- 링크의 앵커텍스트에 주요키워드 혹은 관련키워드를 삽입할 것
- 연관성 없는 링크를 남발하지 말 것
- 연관성 있는 내부링크의 활용으로 이탈률을 낮추고 체류시간을 높일 것
품질이 높고 명성 있는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 추가(external link)
- 외부에서 링크를 퍼가거나 콘텐츠를 인용하도록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할 것
- 링크 수집이 용이 하도록 앵커텍스트와 링크를 제공할 것(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수집을 유도하는 역할도 합니다.)
- 노골적인 콜투액션(CTA) 사용을 주저하지 말 것
- 최대한 많은 사용자가 볼수 있도록 관련 사이트에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알릴 것(가장 중요하면서도 소홀히 여겨지는 부분으로 콘텐츠 제작 후 크롤러의 방문만을 기다리지 말고 권위 있는 사이트에 링크나 콘텐츠를 알리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키워드 연구 & 타게팅
검색사용자와 콘텐츠 사이의 접점이 되어줄 연관성 있는 키워드의 선택
-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의 결과 분포를 통해 사용자의도(user intent)를 파악할 것
- 큰 따옴표 검색(“”)을 통해 검색어 및 검색문구의 사용빈도를 확인하여 키워드로 사용할 것
페이지 타이틀, URL, 본문, 이미지 alt값 등에 주요 키워드의 적절한 배치
- 메타태그(타이틀, 디스크립션), 타이틀의 앞 부분에 키워드가 배치되도록 할 것
- 본문의 도입부에 주요키워드가 배치되도록 할 것
- 주요키워드 근처에 관련 키워드가 배치되도록 할 것
콘텐츠의 품질과 접근성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만족스러운 대답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 제작(Quality & Utility)
- 사용자의 검색의도(user’s query intent)에 부합하도록 주제와 소재 선정에 유의할 것
- 최신의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할 것
- 독창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기존의 것들을 재가공하는 방법에도 중점을 둘 것 – 예) 여러 자료의 규합,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 보다 효과적인 전달방식 시도
높은 사용성 평가로 이어지는 잘 다듬어진 사용자 경험(디자인,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 중요한 요소들이 충분히 부각되도록 할 것
-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찾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것
- 콘텐츠(정보)의 흐름이 연관성과 일관성을 가지도록 할 것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
-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검색트래픽/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통해 모바일의 문제점을 검토할 것
검색엔진 크롤러의 접근 가능성
- robots.txt, sitemap.xml 활용으로 크롤링 및 색인을 확인할 것
- 구글, bing,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으로 사이트의 존재와 상태를 알릴 것
퍼가실 때는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