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P(검색 결과 페이지) 스니펫은 링크와 페이지 제목, 설명으로 구성됩니다. 

구글 검색결과 키워드 포함, 밀도, 위치 예시

구글 검색결과 스니펫

이 스니펫 중 제목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가와 포함 된다면 앞, 뒤, 중간 중 어디에 위치하는가가 SEO 최적화, 그리고 구글 상위 노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SERP 첫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의 키워드 포함 여부 및 위치

세개의 키워드에 대해 검색결과 페이지 중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를 열어서 제목의 키워드 포함 여부 및 위치를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보드게임’ 키워드

SERP-스니펫-키워드(보드게임)-별-키워드-밀도-및-위치

‘가습기’ 키워드

SERP-스니펫-키워드(가습기)-별-키워드-밀도-및-위치

‘외장하드’ 키워드

SERP-스니펫-키워드(외장하드)-별-키워드-밀도-및-위치

키워드 별 키워드 포함 여부 & 위치 집계

아래 표는 세개의 키워드에 집계 표입니다.

** 첫페이지는 리치결과를 제외하는 과정에서 검색결과 스니펫 수가 10개 미만이 되었습니다.
** 키워드 앞에 단어 한개만 있는 경우 키워드가 제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걸로 간주했습니다.

키워드 – ‘보드게임’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 키워드가 앞에 위치한 제목
SERP 1페이지 8/9 8/8
SERP 8페이지 8/10 5/8

키워드 – ‘가습기’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 키워드가 앞에 위치한 제목
SERP 1페이지 8/8 7/8
SERP 12페이지 6/10 4/6

키워드 – ‘외장하드’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 키워드가 앞에 위치한 제목
SERP 1페이지 8/8 8/8
SERP 9페이지 7/10 2/7

상위노출을 위한 필수 요건

위 이미지와 표를 보고 어떤 결론을 내리면 될까요?

일단 세 키워드 모두 첫 페이지는 키워드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고 앞쪽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위치도 뒤쪽으로 몰립니다.

페이지 제목의 키워드와 배치가 순위에 영향을 준다고 볼수 있는 것이죠.

물론 5페이지, 7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마지막 페이지는 아니지만 중간 페이지의 스니펫들도 키워드를 포함하고 앞쪽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건에 부합하면서도 1페이지에 노출되지 못 하는 것이죠.

키워드 포함 여부와 위치가 무조건적으로 1페이지 노출을 보장하진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중간에도 랭크되지 못 하고 맨 뒤로 밀릴 가능성이 커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키워드 포함 여부와 위치가 상위노출을 보장하진 않지만 상위 노출을 노린다면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할 요소이다

키워드 포함 여부와 앞쪽으로의 배치는 상위 노출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으로 볼수 있습니다.

키워드 위치에 대해

SEO 전문가들 사이에서 스니펫 제목 부문에서의 키워드의 ‘위치’는 이견이 분분합니다. 중요하다는 주장과 그렇지 않으니 개의치 않아도 된다는 주장이 맞서는 것이죠

어떤 주장이 옳은가에 대해서는 답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 시도한 것처럼 타겟 키워드에 대해 검색을 실행해서 그때 그때 키워드마다의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SEO나 키워드 연구에 대한 정보는 검색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얻어지게 됩니다. 검색결과 페이지가 가장 확실하고 다양한 정보의 소스이자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될수 있는 것이죠.

유튜브에서의 키워드 밀도 및 위치

유튜브는 수없이 많은 검색이 이뤄짐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는 검색 사이트가 아닙니다. 물론 검색창이 있고 막강한 기능의 검색 엔진이 달려 있지만 검색은 부수적으로 수행되는 기능일 뿐이고 본질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에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하는지 아니면 대부분의 시간을 추천영상, 관련영상 클릭과 시청에 할애하는지 자신의 이용 패턴만 살펴봐도 유튜브의 본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상을 보는 계기는 검색이 아닌 끈임없이 클릭을 유도하는 추천 또는 관련 영상이기 때문에 유튜브의 제목과 섬네일은 구글 검색 스니펫에 비해 클릭 유도 장치가 강조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의 내용을 유튜브 영상의 제목과 섬네일 제작에 무조건적으로 반영하면 안 됩니다.

유튜브는 구글 검색보다 클릭 유도에 대한 가중치를 높게 잡아야 합니다.

유튜브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 검색 결과 첫페이지

위의 예시 이미지에서처럼 키워드를 넣지 않거나 뒤에 배치해도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유튜브에서는 매우 흔한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