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무언가를 하도록 설득하거나 무엇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려면 그들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현대 광고의 아버지로 불리는 오길비가 남긴 명언입니다.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단어, 표현 등)를 이용하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독자에게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면 클릭률과 구독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클릭률(CPC) 개선 사례 4가지 – split test 수행 결과

사용된 단어에 따라 메일의 클릭률이 달라진 사례입니다.

 

그런데 고객이나 독자가 사용하는 언어는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구글의 큰 따옴표 검색이 하나의 수단이 되어 줍니다

 

큰 따옴표를 이용해서 아래의 두  단어를 각각 검색해 보죠.

 

하이파이 오디오, 하이파이 스테레오

 

 

큰 따옴표를 두르고 검색을 하면 두 단어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제외되고 붙어 있는 경우만 결과에 표시 됩니다. 그리고 검색결과와 함께 검색결과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검색결과 개수를 비교하면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어가 어떤 것인지 알수 있게 됩니다.

 

구글 큰따옴표 검색 블로그 제목 작성법
큰 따옴표 검색결과 – 검색어 : 하이파이 오디오

 

구글 큰따옴표 검색 블로그 제목 작성법
큰 따옴표 검색결과 – 검색어 : 하이파이 스테레오

 

‘하이파이 오디오’가 ‘하이파이 스테레오’에 비해 두배 이상 더 많이 사용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좀더 정확도를 높이려면 하이파이 클럽처럼 오디오매니아들이 모여 있는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큰 따옴표 검색을 수행합니다.

검색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 봅니다.

 

site:www.hificlub.co.kr “하이파이 오디오”

site:www.hificlub.co.kr “하이파이 스테레오”

 

큰 따옴표 검색결과 하이파이클럽 - 검색어 : 하이파이 오디오
큰 따옴표 검색결과 하이파이클럽 – 검색어 : 하이파이 오디오

 

큰 따옴표 검색결과 하이파이클럽 - 검색어 : 하이파이 스테레오
큰 따옴표 검색결과 하이파이클럽 – 검색어 : 하이파이 스테레오

 

하이파이클럽만을 대상으로 한  검색에서도 결과는 역시 ‘하이파이 오디오’입니다.

 

이제 하이파이 제품에 대한 글을 작성하려면 제목, 카피문구, 본문에 ‘하이파이 오디오’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단어는 오디오매니아들이 자주 사용하는 친숙한 단어이기 때문에 반가운 마음으로 클릭할 가능성이 좀더높아집니다.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찾아내서 중요한 문구에 적용하면 클릭률이나 전환율 등 긍정적인 지수를 높일 뿐 아니라 검색결과에 더 많이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수와 검색조회수의 빈도가 대부분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네티즌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로 검색을 한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