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실험’은? – Content Experiments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실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툴입니다. 콘텐츠를 실험한다는 것은 웹페이지에 포함된 콘텐츠들이 운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대상이 되는 콘텐츠는 주로 CTA(call to action)에 해당하는 요소들입니다.

실험의 대상이 되는 웹페이지 내의 콘텐츠

  • 제목
  • 헤드라인
  • 본문
  • 이미지
  • 버튼

이외에도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실험 사용법

현재 운영중인 원본 페이지와 실험 대상이 되는 대안본 페이지를 ‘콘텐츠 실험’에 등록합니다.

예)
원본페이지 – original.html (헤드라인 :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10계명)
대안본페이지 – variation.html (헤드라인 : 동절기 자동차 관리 필수사항)

다른 구성요소는 동일하게 유지하고 헤드라인만 다르게 구성한 두개의 페이지를 등록한 후 방문자들에게 번갈아 보여줍니다. 방문자들 중 일부는 original.html 에 접속할때 variation.html을 보게됩니다.

대안본 페이지는 1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원본과 대안본 페이지는 실험목표에 해당하는 측정지수, 사용자 행동이 별도로 측정됩니다. 실험목표는 세션시간, 이탈 수, 페이지뷰 수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다른 측정항목을 실험하고 싶을 경우 목표에 custom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에 해당하는 사용자 행동을 측정하고 싶다면 구매가 완료되는 페이지를 custom 목표로 등록하면 됩니다.

 

콘텐츠 실험 단계
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 실험 실험목표 선택

콘텐츠 실험목표 선택 측정항목

콘텐츠 실험 구성

 

콘텐츠 실험의 활용가치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지수들을 정확하게 측정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험 목적의 예)

  • 두개의 각기 다른 헤드라인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은?
  • 제품의 특성 중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판매에 도움을 주는가?
  • 구매 버튼을 눈에 띄는 색상으로 대체했을 때 전환률에 미치는 영향은?
  • A,B 두가지 화면 디자인 중 전환률이 더 높은 것은?
  • 입력폼의 수를 줄였을 때 회원가입 수에 미치는 영향은?

 

특히 콘텐츠 실험의 가장 큰 활용분야는 ‘trigger words’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중요한 텍스트 요소라 할 수 있는 타이틀, 헤드카피, 버튼텍스트 등은 단 한 줄, 한 단어의 교체만으로 클릭, 전환 등 주요지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 실험을 통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웹페이지 및 광고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퍼가실 때는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글 주소 : http://www.marketology.co.kr/?p=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