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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ds 광고주분들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관리자에 대한 정보와 기초 사용법, 활용기법 등을 다룹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면 웹사이트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여러 광고 플랫폼의 추적코드(스니펫, 픽셀)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태그-관리자-여러-플랫폼의-모든-페이지-태그

구글 애널리틱스(GA),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네이버, 타불라 등 광고 또는 로그분석 프로그램의 기본 추적 코드(페이지뷰)들이 ‘All Pages’라는 기본 트리거 하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All Pages’는 구글 태그 관리자(GTM)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트리거입니다. 이 트리거는 방문자가 웹페이지를 열었을 때 연결되어 있는 태그를 실행합니다.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저 5개의 태그들을 일일히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추가해 줘야 합니다. 태그 관리자 덕에 그런 수고와 오류 발생의 위험을 덜수 있는 것이죠. 

이 트리거에 의해 실행되는 태그들은 각 플랫폼의 ‘기본 추적 코드’라고 하는 것으로 페이지가 로드될 때 사용자와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분석 서버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예에서 페이스북과 카카오모먼트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 모든 페이지

구글-태그-관리자-페이스북-기본-추적-코드-픽셀-태그

 

카카오 모먼트 – 모든 페이지

구글-태그-관리자-카카오모먼트-기본-추적-코드-픽셀-태그

네이버나 타불라, 크리테오 등 다른 광고 플랫폼의 기본 추적 코드도 이와 유사한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타 상호작용(예:클릭 이벤트) 추적

만약 페이지뷰가 아니라 클릭이나 폼 전송, 전자상거래 등의 상호작용(이벤트)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해당 상호작용에서 작동하는 트리거를 만들고 플랫폼 별 이벤트 추적 태그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이벤트 추적 태그는 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추적 코드로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장바구니 담기’ 버튼을 클릭할 때 그 행동을 추적하고 ‘전환’의 한 종류로 광고 풀랫폼에 넘기는 경우 ‘장바구니 담기’ 버튼의 클릭을 감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트리거를 만듭니다.

태그-관리자-트리거-장바구니-담기-버튼-클릭-추적

장바구니 버튼의 html 소스 : <button>장바구니 버튼</button>

장바구니 버튼의  태그에서 앵커 텍스트(Click Text)가 ‘장바구니 담기’로 되어 있는 경우 트리거의 조건을 이렇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Click Text : 포함 : 장바구니

이제 이 트리거는 shop/detail.html 을 경로로 하는 웹페이지에서 클릭 텍스트가 ‘장바구니 담기’인 요소의 클릭을 감시하다가 클릭이 발생할 경우 연결된 태그들을 실행시킬 것입니다.

구글-태그-관리자-여러-플랫폼의-클릭-이벤트-추적-태그

‘모든 페이지(pageview)’ 태그들이 ‘All Pages’ 트리거에 연결되었던 것처럼 각 솔루션의 ‘장바구니 담기 버튼 클릭’ 태그들이 하나의 트리거에 연결되었습니다.

위 태그들 중 페이스북과 카카오모먼트의 태그 구성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스북-카카오-모먼트-클릭-이벤트-태그

코드에 사용된 메소드명(AddToCart)을 보면 알수 있듯이 이 코드는 장바구니에 담는 이벤트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 코드에 의해 의미 있는 행동(장바구니 담기)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광고 플랫폼이 알게 되는 것입니다.

두 태그에 사용된 코드는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것입니다. 

광고 플랫폼 별 기본 추적 코드와 이벤트 추적 코드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픽셀 : https://kakaoad.github.io/kakao-pixel/index.html

페이스북 픽셀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952192354843755?id=1205376682832142

지금까지 구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서 여러 광고 플랫폼의 추적 코드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주로 예시로 삼은 것은 페이스북과 카카오모먼트지만 다른 광고의 추적 설정도 같은 방식을 통해 구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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