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톨로지의 클라이언트사 대부분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태그 관리자를 통해 추적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약간 더 복잡한 과정이 있슴에도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는데는 그만큼 운영상에 이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관리자란 무엇이고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무엇인가?

구글 + 태그 + 관리자

이름을 그대로 풀어보면 ‘구글에서 만든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툴’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무엇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태그 관리자가 관리하는 태그는 광고나 로그분석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짧은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이런 짧은 코드를 스니펫(snippet)라고도 하는데 이 코드가 html 문서에 추가되면 코드 내에 지정되어 있는 작업이 실행됩니다.

snippet 형태의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snippet 형태의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태그 관리자를 사용할 경우 이 코드들 대신 태그 관리자의 코드가 설치되고 이 코드들의 기능과 설정을 태그 관리자가 관리하게 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 사용 이유

구글 애널리틱스를 예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자체 추적 코드가 있어서 이 코드를 html 문서에 추가하면 되는데 왜 복잡하게 태그 관리자를 이용하는 걸까요?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관리자의 ‘클릭 이벤트 추적’ 방법을 비교한 것입니다.

애널리틱스로 클릭 이벤트 추적 구현

<script>
var eventExample = function() {
  gtag(‘event’, ‘EA’, {
    ‘event_category’: ‘EC’,
    ‘event_label’: ‘EL’,
  });
}
</script>
<a onclick=”eventExample();” id=”event-example”>check</a>

태그 관리자로로 클릭 이벤트 추적 구현

태그-관리자에서-클릭-이벤트-추적

두 방법 모두 <a> 태그의 id가 event-example 라는 동일한 조건에서 실행 되고 동일한 결과를 애널리틱스 서버에 전송합니다.

같은 결과이지만 태그 관리자의 구현 방법이 더 쉽고 편리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가 더 효율적라고 할수 있는 몇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html 문서를 편집할 필요가 없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 양식에 값을 넣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개발자가 아니라도 손쉽게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코딩에 익숙치 않은 분들에겐 편리한 방법이며 코드를 잘못 건드려서 페이지에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 코드 하나가 여러 코드를 대신할 수 있다

태그 관리자의 추적 코드만 웹페이지에 추가하면 구글 애널리틱스(GA), 카카오 광고, 페이스북, 타불라 등 여러 서비스의 추적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추적 코드를 넣을 때보다 html 소스를 간결하게 유지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을 태그 관리자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에 각 서비스의 추적 태그를 추가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 추적 코드를 직접 추가하는 경우

여러 추적 코드를 직접 추가하는 경우

태그 관리자 코드만 추가하고 여러 서비스에 대한 태그 생성

태그 관리자 코드만 추가하고 여러 서비스에 대한 태그 생성

트리거를 이용해서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아래 트리거는 class 가 top-menu 인 링크의 클릭에 대해 특정 태그를 실행시킵니다.

트리거-조건1

조건 설정이 무척 간단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페이지에서 class가 top-menu인 링크를 찾아 클릭시 필요한 함수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비효율적이고 복잡한 방법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자동화시키는 방법이 있겠지만 개발자가 아닌 마케터에겐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링크 클릭 뿐 아니라 웹페이지의 경로, 양식 전송, 스크롤, 영상 재생 등 다양한 특성과 상호작용을 조건으로 설정해서 복잡하고 어려운 기능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트리거 조건은 경로에 ‘goods’가 포함된 페이지에서 id가 ‘quest-info’인 폼이 전송될 경우 이벤트 태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트리거-조건2

만약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사용한다면 경로에 ‘goods’가 포함된 페이지를 일일히 열고 폼 전송 버튼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하나씩 연결해 줘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통해 실행, 관리 면에서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