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컨설팅 업무 소개

SEO 컨설팅 항목

마케토롤지는 구글 자연검색 유입과 구글 광고(Ads) 개선을 위한 SEO 업무를 컨설팅합니다. 

인위적인 백링크 증설이나 키워드 스터핑 등의 업무는 제공하지 않으며 사이트 운영자가 생성, 관리하는 콘텐츠를 구글이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의 SEO 업무만을 진행합니다. 

마케톨로지에서 제공하는 SEO 컨설팅은 크게 아래와 같은 세가지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 키워드 연구
  • 기술적인 구현
  • 콘텐츠 형식 개선

키워드 연구

에어컨 청소 업체라면 ‘에어컨 청소’라는 키워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너무도 당연하게 이 ‘에어컨 청소’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이 업체에 필요한 키워드는 ‘에어컨 청소 업체’입니다.

‘에어컨 청소’ 키워드에는 업체를 찾는 ‘구매의도’ 뿐 아니라 에어컨 청소 방법을 찾는 ‘연구 의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의도 사용자는 업체의 페이지 정보를 클릭하지 않습니다. 클릭한다 해도 전환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결국 클릭율과 전환율의 저조한 실적이 구글에 보고되고 이 키워드에 대한 순위는 하락합니다.

사이트의 비즈니스 특성과 정확히 연관되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선별하는 작업이 키워드 연구입니다.

마케톨로지는 SEO의 기술적 구현, 콘텐츠 형식의 개선 작업에 앞서 기본 방향성의 결정을 위해 키워드 연구를 우선적으로 수행합니다. 

기술적인 구현

구글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이해하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분류된 검색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 또는 검색 광고를 노출합니다. 

구글이 페이지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 하면 명확히 분류되지 않은 소수의 사용자에게 노출하거나 아예 노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콘텐츠가 가치있고 유익해도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는 기술적 형식들이 구현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or 사이트)는 구글에 상위 노출되지 않습니다. 

SEO 관련 HTML 태그

title, meta.description, nav, h1~h6, a, img.alt, img.title 등 콘텐츠를 정의하고 가치를 차별화하는 태그 및 속성이 적재 적소에 활용되도록 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리치결과)

Product, Article, BlogPosting, Recipe, HowTo, ItemList, BreacrumbList 등 다양한 유형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웹페이지에 구현하면 구글에게 사이트 및 페이지의 주제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 더 풍부한 형식으로 결과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수정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HTML태그나 CSS, 구조화된 데이터 등의 SEO 기술 구현만으로 구글 검색, 구글 쇼핑 등에서의 노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콘텐츠 형식 개선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결정된 메인 키워드는 SEO 형식에 맞게 페이지명, meat.description 속성, 본문, 메뉴명, 링크의 앵커텍스트 등에 빈도, 위치 등을 고려하면서 배치됩니다. 

검색의도를 규정해 주는 LSI키워드, 키워드 클러스터링에 포함되는 키워드들도 연구되고 적용됩니다.

콘텐츠 형식을 개선하는 작업은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의미론적으로 수정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에서의 콘텐츠 개선 작업입니다. 콘텐츠의 내용의 개선이 아니라 콘텐츠가 표시되는 형식의 SEO적 개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SEO 컨설팅의 목표 및 기대효과

구글 상위 노출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상위 노출은 유입 및 전환 증대로 이어집니다. 

클릭 비용이 없기 때문에 상위 노출과 검색량이 확보될 경우 이보다 유익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상위 노출은 나 혼자만의 목표가 아니고 수없이 많은 사이트 운영자들과의 경쟁이므로 쉽게 달성되지 않습니다. 

마케톨로지에서 제공하는 범위는 가장 기본이 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을 경우 SEO로 경쟁할 여건조차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충실히, 세부적으로 구성해 놓는 것입니다. 

이런 환경을 기반으로 꾸준한 기술적, 내용적 개선과 관리가 이뤄질때 장기적인 여정에서의 목표 달성이 가능해 집니다. 

구글의 순위는 끌어올리기 어렵지만 올라설 경우 머무르는 기간도 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노력에 대해 충분한 댓가가 주어지므로 끈기를 가지고 마케톨로지의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합니다.

구글 광고(Ads) 효율 개선

SEO가 구글 상위 노출, 자연검색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구글 애즈를 진행 중인 광고주라면 키워드 품질평가점수가 검색 캠페인의 효율과 성과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검색 캠페인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실적 최대화, 동영상 캠페인 등 모든 유형의 캠페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키워드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클릭비용이 낮아지고 노출이 늘어나며 광고가 더 눈에 띄는 위치에서 더 연관성 있는 사용자게 타겟팅 됩니다.

이 키워드 품질평가점수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이 도착 페이지(방문 페이지)의 SEO 구현 상태입니다. 

‘모발 영양제’라는 키워드의 품질평가점수를 평가할 때 구글은 도착 페이지의 SEO를 검토합니다.

기술적으로, 내용적으로 판단컨대 이 페이지가 ‘모발 영양제’와 연관성이 크다고 여겨지면 ‘방문페이지 만족도’에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SEO를 개선하면 구글 상위 노출에 의한 자연검색 유입 증대, 그리고 구글 애즈의 광고 효율 개선이라는 두가지 목표가 동시에 달성됩니다.

 

구글 Ads/GA/SEO 최적화 상담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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