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분석 툴입니다. Google Analytics, 줄여서 GA로 표기합니다.
‘애널리틱스’는 구글 로그분석 툴의 고유한 명칭이 아니므로 앞에 ‘구글’을 붙여 ‘구글 애널리틱스’로 부르는 것이 확실한 구분을 위해서 좋습니다. ‘애널리틱스’라는 명칭은 다른 로그분석 툴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합니다. (예: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Ads와 연결하여 구글 광고를 최적화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방문자의 유입 출처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를 열면 아래와 같은 표(보고서)를 볼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통해 몇명이 방문했는지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몇명이 방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소스/매체’에서 ‘소스’는 유입의 출처가 되는 사이트나 서비스명, ‘매체’는 유입의 유형을 분류해 놓은 카테고리입니다.
소스 = google, facebook, naver 또는 tistory.com 같은 도메인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매체 = cpc(유료광고), organic(자연검색), social(소셜) 등의 분류
사용자 행동 파악
소스/매체 보고서 뿐 아니라 여러 보고서에서 ‘이탈률’이나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전환(목표)’과 같은 지수를 통해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은 사용자가 첫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 외에 추가적인 행동 없이 사이트를 떠나는 비율입니다. ‘이탈’은 곧 사이트에 흥미를 느끼지 못 했다는 의미이므로 적을 수록 좋습니다.
‘이탈률’은 컨텐츠의 품질, UI, UX를 평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지수입니다.
‘세션당 페이지수’는 하나의 세션 동안 조회한 페이지수의 평균입니다. 이것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평균 세션 시간’은 한 세션의 평균 시간입니다. 사용자가 방문해서 사이트에 머무른 시간이므로 길수록 좋습니다.
‘전환’은 행동 측정에 있어 어떤 지수보다도 큰 중요도를 가집니다.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사이트 운영자가 정의해 놓은 것입니다. 쇼핑몰에서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장바구니에 담는 등의 행동이 여기 해당되고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신청 폼을 작성하거나 전화번호를 클릭하는 행동이 해당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전환(목표)은 구글 Ads로 보내 져서 ‘스마트 입찰 전략’의 데이터로 활용됩니다.
양질의 트래픽을 찾기 위하여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트래픽(유입)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고 유입 출처별로 비즈니스에 대한 기여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이탈률’ 등의 행동 지수와 ‘전환율’을 통해 유입 출처간 기여도의 차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적 비교는 광고주가 어떤 채널에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줍니다.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평가
재방문 비율이 높고 이탈률이 낮으며 세션당 페이지수, 체류 시간, 전환율 등이 높게 나오는 페이지가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페이지 별 행동 지수를 확인하는 것은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위 표에서 페이지 별 머문 시간이나 이탈률을 보고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의 스크롤을 어디까지 내리는가 하는 것도 콘텐츠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관리자를 활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Ads 최적화
구글 Ads의 광고주가 광고 계정을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면 두가지 매우 유용한 데이터를 수신해서 광고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목표(전환) 데이터
- 잠재고객 목록
목표(전환)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는 사이트 관리자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정의해 놓은 사용자의 행동입니다.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하는 등의 행동이 ‘목표’로 설정될 수 있습니다.
이 ‘목표’ 데이터를 구글 Ads가 가져다가 ‘전환’ 데이터로 활용합니다. 구글의 ‘자동 입찰 전략’ 중 ‘전환’ 실적에 초점을 두는 몇가지를 ‘스마트 입찰 전략’으로 부릅니다. 타겟 CPA나, 타겟 ROAS, 전환수 극대화 등이 여기 해당됩니다.
이런 전략은 전환을 발생시킨 사용자의 속성, 행동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유사한 사용자를 타겟팅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전환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많아야 합니다. 구글 Ads의 자체 태그에 의해 전환 데이터를 확보할 수도 있지만 보다 디테일하고 방대한 수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를 활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재고객 목록
리마케팅 캠페인을 운영 하려면 사이트 방문자나 전환 사용자의 목록이 필요한데 이러한 잠재고객 목록을 만들고 관리하는데도 구글 애널리틱스가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목표(전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구글 Ads 자체적으로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할 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잠재고객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잠재고객을 세부적인 조건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처럼 특정 ‘소스’에서의 유입, 특정 ‘목표’의 달성, 특정한 ‘행동’ 조건의 충족을 기준으로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든 후 잠재고객 화면으로 불러와 동일 조건의 잠재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이고 어떤 이유에서 이 툴을 사용해야 하는가? 또 구글 Ads 운영에는 어떤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실적 개선을 이루고자 하는 광고주와 효과적인 관리를 원하는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가장 필수적이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로그분석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극 활용하면 광고와 사이트 운영에 큰 개선이 이뤄지길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아래 게시물들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매하기 버튼 클릭을 구글 애즈 전환으로 불러오기 – GTM 추적, GA 목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