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광고 소개

구글 검색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광고 서비스입니다. 

구글-검색-광고-노출-영역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광고’ 표시와 함께 노출 되는 광고가 ‘구글 검색 광고’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를 통해 구글에서 검색 하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과금이 되는 방식이며 1일 예산을 광고주가 설정할 수 있어서 초기에 적은 예산과 낮은 클릭 비용(cpc)으로 실험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들에 대한 다양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와 검색어, 사용자간의 연관성을 평가하고 가급적 연관성이 높은 사용자들의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광고의 효율과 실적을 극대화 합니다.

스마트 입찰 전략

구글 Ads에서 제공하는 전환 태그나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이용하면 광고주의 비즈니스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스마트 입찰 전략’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입찰 전략은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늘리기 위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타겟 CPA나 타겟 ROAS, 전환수 최대화 등이 있습니다.

검색 유형

구문검색, 확장검색과 같은 검색 유형을 이용하면 등록한 키워드와 유사하거나 연관성 있는 검색어에 대해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십여개의 키워드만으로 수백, 수천개의 관련 검색어에 대해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으므로 키워드를 일일히 등록하고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되며 자동으로 확장된 검색어 목록에서 효율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효과도 가져 옵니다.

구글 검색 광고 사용 방법

기본적으로는 ‘키워드’와 ‘광고’라는 요소만으로 광고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가 노출되기 원하는 키워드와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광고문구만 있으면 구글 검색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사용법 및 초기 설정

만약 광고주가 구글 검색 광고에 대해 사전 정보나 경험이 전무한 경우라면 이 장에서 설명하는 대로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물론 최적화를 위해서는 이런 초기 설정 이상의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키워드 수, 검색 유형

다른 검색 광고에서는 세부 키워드를 포함하는 수백개의 키워드를 등록하기도 하는데 구글에서는 권장 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10~20여개 정도의 중요한 키워드만 등록하되 검색유형을 ‘구문검색’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유형을 ‘일치 검색’으로 할 경우 노출 기준이 너무 엄격해서 원하는 정도의 노출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장 검색’의 경우는 연관성 없는 검색어에 효과 없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캠페인이 안정화 된 후에는 ‘확장 검색’ 유형이 여러 모로 유리합니다만 초반에는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차원에서 ‘구문 검색’을 선택 하도록 합니다. 

1일 예산

단기간 내에 방문자를 최대한 많이 유입시켜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원래 계획했던 예산의 절반 이하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절반보다 훨씬 적어도 상관 없습니다. 

구글 광고는 대체로 초반에 효율이 미흡하다가 시간이 경과할 수록 좋아지는 흐름을 가집니다. 광고 데이터가 많아지고 키워드, 광고 중 나쁜 요소가 걸러지기 때문입니다.

한동안 광고를 운영한 후 효율이 나쁜 키워드와 광고를 걸러 내서 효율이 것들만 남았을 때 원래 계획했던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하도록 합니다.

클릭 단가(최대 cpc 입찰가)

클릭에 대해 부과되는 비용의 상한선을 정하는 ‘최대 CPC 입찰가’도 초반에는 너무 높지 않게 설정 합니다. 광고 데이터가 어느 정도 쌓인 후 키워드 별로 실적을 평가해서 실적이 우수하지만 입찰가 때문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 키워드에 대해 개별적으로 입찰가를 높이도록 합니다.

입찰전략

초반에는 ‘수동 CPC’로 진행하다가 전환수가 어느 정도 확보되는 시점에서 ‘타겟 CPA’나 ‘타겟 ROAS’ 같은 스마트 입찰 전략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시작부터 ‘타겟 CPA’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전환 데이터가 없어도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로서 양질의 트래픽을 유입시키도 합니다. 하지만 키워드 효율이 명확치 않은 운영 초반에 키워드 입찰가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려면 수동 CPC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광고는 하나의 광고그룹 안에 가급적 2개 이상을 만들어서 운영하도록 합니다. 광고 중에서 효율이 나쁜 것을 없애는 것만으로 전체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광고 그룹에서 3개의 광고를 운영한다면 효율 나쁜 광고 하나를 삭제한 시점에 다른 소구의 광고를 추가해서 다시 3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시간이 경과된 후 3개의 광고 중 효율이 나쁜 것을 다시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추가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광고는 점점 최적화 됩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효율 끌어 올리기

앞장에서는 구글 검색 광고의 초심자로서 효율을 신경 쓸 겨를이 없으면서 광고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설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다.

위에 안내한 설정을 그대로 두고 방치하는 것은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목표에는 부합하지 못 합니다.

광고가 효율적으로 운영되려면 몇가지 필수적인 요건들이 있습니다.

  • 전환 추적
  •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
  • 키워드 연구
  • 광고 실험
  • 도착 페이지의 SEO 및 콘텐츠 개선

이런 요건들을 충족시킬 때 광고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광고의 효율은 낮은 비용과 높은 실적을 의미합니다.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과 기법들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