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 이벤트와 함께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되는 일련의 정보입니다. 

모든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매개변수를 포함합니다.

  • language
  • page_location
  • page_referrer
  • page_title
  • screen_resolution

page_view 이벤트 뿐 아니라 click, scroll, session_start, form_submit 등 모든 이벤트에 현재 페이지의 위치, 제목 등의 정보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맞춤 이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1단계 메뉴 클릭을 click_gnb로 잡는 경우 아래와 같이 매개변수를 구성할 수 있는데 이때 page_location, page_title 등은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GTM에서 click_gnb 이벤트에 매개변수 추가


click_gnb 이벤트 기본 매개변수 수집

page_location 등은 자동 수집되는 매개변수지만 link_url, link_text 등은 GTM에서 별도로 설정해 줘야 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이벤트에 포함되는 매개변수는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을 만들때 측정기준(항목)을 정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위 예시에서 link_text 라는 매개변수로 ‘클릭 텍스트’라는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죠. 

맞춤 측정기준 생성 화면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입력란에 link_text를 선택하거나 입력해 줍니다.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이렇게 만들어진 맞춤 측정기준은 GA4의 측정 기준 중 ‘맞춤’ 분류에 포함되고 기본 보고서나 탐색 분석 보고서를 구성할 때 측정기준으로 사용 됩니다.

GA4 탐색 분석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추가


GA4 탐색 분석에서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활용


지금까지의 내용에서도 대략 설명이 되기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이벤트 매개변수를 만드는 법과 GA4에서 맞춤 측정기준(항목)으로 활용하는 법을 알아 보도록 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 만드는 법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만들기

GA4 이벤트 태그 구성 화면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섹션을 펼치고 ‘행 추가’ 버튼을 누르면 매개변수 이름과 값 입력란이 추가됩니다. 여기에 매개변수 이름과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복수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만들기

GA4에서 이벤트에 매개변수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법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GA4 > 관리 > 맞춤 정의’로 이동합니다.

GA4 맞춤정의

맞춤 정의 중 ‘맞춤 측정기준’ 탭에서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준GA4 맞춤 측정기준


측정 기준 이름을 입력하고 측정 기준으로 사용할 매개변수를 선택 또는 입력해 줍니다.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맞춤 측정항목 만드는 법

‘GA4 > 관리 > 맞춤 정의’로 이동합니다.

‘맞춤 측정항목’ 탭에서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준GA4 맞춤 측정항목


측정항목 이름을 입력하고 이벤트 기준으로 사용할 매개변수를 선택 또는 입력합니다

참여시간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마무리

click 이벤트에 link_text 또는 link_url 이라는 유용한 매개변수를 포함시켰다고 해도 이것을 측정기준으로 만들지 않으면 보고서에서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video_progress의 video_percent 매개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video_percent 매개변수를 기준으로 하는 ‘동영상 진행율’ 과 같은 측정기준을 만들어야 사용자 별 또는 동영상 별 동영상 재생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동영상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동영상 관련 측정기준에는 ‘동영상 진행률’이 없습니다. video_percent라는 매개변수를 포함하면서도 측정기준은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다.

동영상 진행률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동영상 진행률을 확인하려면 이렇게 별도의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보다 정확하고 세부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마케톨로지 주요 업무 안내

구글 마케팅 솔루션 최적화 & 관리 대행

  • 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최적화(기간 - 1개월)
  • 구글 광고 대행(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운영/관리 | 기간 - 월 단위)
  •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 고급 설정(이벤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보고서/탐색 분석)
  • 구글 SEO 컨설팅(키워드 연구, SEO 기술구현, 콘텐츠 형식 개선)

업무 관련 문의(상담 신청)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온라인 상담 신청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