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 이벤트와 함께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되는 일련의 정보입니다.
모든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매개변수를 포함합니다.
- language
- page_location
- page_referrer
- page_title
- screen_resolution
page_view 이벤트 뿐 아니라 click, scroll, session_start, form_submit 등 모든 이벤트에 현재 페이지의 위치, 제목 등의 정보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맞춤 이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1단계 메뉴 클릭을 click_gnb로 잡는 경우 아래와 같이 매개변수를 구성할 수 있는데 이때 page_location, page_title 등은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click_gnb 이벤트에 매개변수 추가 GTM에서 click_gnb 이벤트에 매개변수 추가](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click_gnb-이벤트에-매개변수-추가.png)
![click_gnb 이벤트 기본 매개변수 수집 click_gnb 이벤트 기본 매개변수 수집](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click_gnb-이벤트-기본-매개변수-수집.png)
page_location 등은 자동 수집되는 매개변수지만 link_url, link_text 등은 GTM에서 별도로 설정해 줘야 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이벤트에 포함되는 매개변수는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을 만들때 측정기준(항목)을 정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위 예시에서 link_text 라는 매개변수로 ‘클릭 텍스트’라는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죠.
맞춤 측정기준 생성 화면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입력란에 link_text를 선택하거나 입력해 줍니다.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클릭-텍스트-맞춤-측정기준-만들기.png)
이렇게 만들어진 맞춤 측정기준은 GA4의 측정 기준 중 ‘맞춤’ 분류에 포함되고 기본 보고서나 탐색 분석 보고서를 구성할 때 측정기준으로 사용 됩니다.
![GA4 탐색 분석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추가 GA4 탐색 분석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추가](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GA4-탐색-분석-클릭-텍스트-맞춤-측정기준-추가.png)
![GA4 탐색 분석에서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활용 GA4 탐색 분석에서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활용](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GA4-탐색-분석에서-클릭-텍스트-맞춤-측정기준-활용.png)
지금까지의 내용에서도 대략 설명이 되기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이벤트 매개변수를 만드는 법과 GA4에서 맞춤 측정기준(항목)으로 활용하는 법을 알아 보도록 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 만드는 법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만들기
GA4 이벤트 태그 구성 화면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섹션을 펼치고 ‘행 추가’ 버튼을 누르면 매개변수 이름과 값 입력란이 추가됩니다. 여기에 매개변수 이름과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복수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구글-태그-관리자-이벤트-매개변수-추가-방법.png)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이벤트 매개변수 만들기
GA4에서 이벤트에 매개변수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법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GA4 > 관리 > 맞춤 정의’로 이동합니다.
![GA4 맞춤정의 GA4 맞춤정의](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GA4-맞춤정의.png)
맞춤 정의 중 ‘맞춤 측정기준’ 탭에서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준GA4 맞춤 측정기준 준GA4 맞춤 측정기준](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준GA4-맞춤-측정기준.png)
측정 기준 이름을 입력하고 측정 기준으로 사용할 매개변수를 선택 또는 입력해 줍니다.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클릭 텍스트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클릭-텍스트-맞춤-측정기준-만들기.png)
맞춤 측정항목 만드는 법
‘GA4 > 관리 > 맞춤 정의’로 이동합니다.
‘맞춤 측정항목’ 탭에서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준GA4 맞춤 측정항목 준GA4 맞춤 측정항목](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준GA4-맞춤-측정항목.png)
측정항목 이름을 입력하고 이벤트 기준으로 사용할 매개변수를 선택 또는 입력합니다
![참여시간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참여시간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참여시간-맞춤-측정항목-만들기.png)
마무리
click 이벤트에 link_text 또는 link_url 이라는 유용한 매개변수를 포함시켰다고 해도 이것을 측정기준으로 만들지 않으면 보고서에서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video_progress의 video_percent 매개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video_percent 매개변수를 기준으로 하는 ‘동영상 진행율’ 과 같은 측정기준을 만들어야 사용자 별 또는 동영상 별 동영상 재생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동영상 측정기준 동영상](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측정기준-동영상.png)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동영상 관련 측정기준에는 ‘동영상 진행률’이 없습니다. video_percent라는 매개변수를 포함하면서도 측정기준은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다.
![동영상 진행률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동영상 진행률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https://marketology.co.kr/wp-content/uploads/2023/06/동영상-진행률-맞춤-측정기준-만들기.png)
동영상 진행률을 확인하려면 이렇게 별도의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보다 정확하고 세부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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