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분석이란 무엇인가?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웹 로그분석’이라고 하고 이런 용도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웹 로그분석 툴’이라고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웹 로그 분석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웹로그 프로그램은 방문자의 유입경로나 위치, 검색어, OS/브라우저 등 사용자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기록하고 보여줍니다. 구글Ads(애드워즈)와 같이 잠재고객의 성향분석과 타겟팅에 특화된 광고상품을 연동할 경우 방문자의 연령이나 성별, 관심분야 등에 대한 정보들까지도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구글의 광고 솔루션인 구글 Ads(애드워즈)와의 연동시의 이점에 대해서는 마케톨로지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게시물 :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연결의 이점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웹로그 분석 툴은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가?

아래 항목은 웹 로그분석 툴에서 수집하는 정보들입다. 방문자 정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방문자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의 특성은 방문자가 어떤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을 가지고 있는가? 성별, 연령대, 지역은 어디인가? 등에 관한 것이고 사이트 내 행동은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 전환, 이탈, 재방문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방문자 특성

  • 유입경로
  • 위치(지리적)
  • 검색어
  • 기기
  • 브라우저
  • 모니터 해상도
  • 네트워크(ISP)
  • 등등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신규방문, 재방문)
  • 페이지뷰
  • 체류시간
  • 도착페이지
  • 이탈페이지
  • 전환
  • 등등

웹 로그분석의 활용 가치는?

웹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들은 웹 로그분석을 통해 판매 수익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 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로그분석 툴의 역할은 방문자 분석이지만 구글 Ads(애드워즈)와 같은 광고 솔루션과 연동할 경우 상세한 방문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캠페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목록화한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애드워즈와 공유함으로써 애드워즈가 보다 정교하게 잠재고객을 타겟팅하거나 리마케팅 할수 있게 합니다.

애드워즈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광고 소개 – 애드워즈란?

웹 로그분석 프로그램의 이용료는?

웹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는데는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도 기능이 매우 강력하며 유료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한달에 1~3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제공하는 서비스나 트래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여도를 생각하면 고민할 만한 비용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며 자사 솔루션인 애드워즈, 웹마스터도구, 최적화 도구 등과 쉽게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려면?

웹 로그분석툴은 응용프로그램처럼 .exe 파일을 실행시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모든 기능이 웹상에서 구현됩니다.

툴에서 제공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추적이 시작됩니다. 스크립트는 크게 기본이 되는 추적 스크립트와 전환/리마케팅용 스크립트로 구성되 는데 추적스크립트는 모든 페이지마다 삽입되어야 하고 전환 스크립트는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삽입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쇼핑몰의 결제완료 페이지나 컨설팅 사이트의 상담폼 전송완료 페이지 등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도 로그분석이 가능

오픈마켓 또한 웹로그 분석의 대상이 됩니다. 어쩌면 웹사이트보다 로그분석의 필요성이 더 큰 게 오픈마켓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추적 코드 삽입에 제한을 두는 곳이 많기때문에 일반적인 웹 로그분석 툴을 이용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스크립트 대신 이미지 태그(img)를 활용해서 오픈마켓 로그분석을 수행해 주는 업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게시물 : 오픈마켓 로그분석 오픈마켓 광고 효과를 확인해 보자

웹로그 분석에 비해 미흡한 부분이 많고 모바일 추적이 완전하지 않지만 아쉬운 대로 오픈마켓 방문자들의 성향과 행동을 파악하고 광고효과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케톨로지 업무 소개

주요업무

  • 구글 애즈,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플랫폼의 기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 광고 유입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광고/타겟팅 최적화 작업
  • 캠페인 생성, 광고소재 제작, 키워드 연구 및 구성, 잠재고객 타겟팅, 리마케팅 설정
  • 구글 판매자 센터 가입 및 설정, 쇼핑 캠페인 생성
  • 구글 애즈를 통한 쿠팡,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유입 캠페인 생성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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