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분석이란 무엇인가?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웹 로그분석’이라고 하고 이런 용도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웹 로그분석 툴’이라고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웹 로그 분석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웹로그 프로그램은 방문자의 유입경로나 위치, 검색어, OS/브라우저 등 사용자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기록하고 보여줍니다. 구글Ads(애드워즈)와 같이 잠재고객의 성향분석과 타겟팅에 특화된 광고상품을 연동할 경우 방문자의 연령이나 성별, 관심분야 등에 대한 정보들까지도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구글의 광고 솔루션인 구글 Ads(애드워즈)와의 연동시의 이점에 대해서는 마케톨로지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게시물 :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연결의 이점,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웹로그 분석 툴은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가?
아래 항목은 웹 로그분석 툴에서 수집하는 정보들입다. 방문자 정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방문자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의 특성은 방문자가 어떤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을 가지고 있는가? 성별, 연령대, 지역은 어디인가? 등에 관한 것이고 사이트 내 행동은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 전환, 이탈, 재방문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방문자 특성
- 유입경로
- 위치(지리적)
- 검색어
- 기기
- 브라우저
- 모니터 해상도
- 네트워크(ISP)
- 등등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신규방문, 재방문)
- 페이지뷰
- 체류시간
- 도착페이지
- 이탈페이지
- 전환
- 등등
웹 로그분석의 활용 가치는?
웹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들은 웹 로그분석을 통해 판매 수익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 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로그분석 툴의 역할은 방문자 분석이지만 구글 Ads(애드워즈)와 같은 광고 솔루션과 연동할 경우 상세한 방문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캠페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목록화한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애드워즈와 공유함으로써 애드워즈가 보다 정교하게 잠재고객을 타겟팅하거나 리마케팅 할수 있게 합니다.
애드워즈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 로그분석 프로그램의 이용료는?
웹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는데는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도 기능이 매우 강력하며 유료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한달에 1~3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제공하는 서비스나 트래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여도를 생각하면 고민할 만한 비용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며 자사 솔루션인 애드워즈, 웹마스터도구, 최적화 도구 등과 쉽게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려면?
웹 로그분석툴은 응용프로그램처럼 .exe 파일을 실행시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모든 기능이 웹상에서 구현됩니다.
툴에서 제공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추적이 시작됩니다. 스크립트는 크게 기본이 되는 추적 스크립트와 전환/리마케팅용 스크립트로 구성되 는데 추적스크립트는 모든 페이지마다 삽입되어야 하고 전환 스크립트는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삽입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쇼핑몰의 결제완료 페이지나 컨설팅 사이트의 상담폼 전송완료 페이지 등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도 로그분석이 가능
오픈마켓 또한 웹로그 분석의 대상이 됩니다. 어쩌면 웹사이트보다 로그분석의 필요성이 더 큰 게 오픈마켓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추적 코드 삽입에 제한을 두는 곳이 많기때문에 일반적인 웹 로그분석 툴을 이용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스크립트 대신 이미지 태그(img)를 활용해서 오픈마켓 로그분석을 수행해 주는 업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게시물 : 오픈마켓 로그분석 오픈마켓 광고 효과를 확인해 보자
웹로그 분석에 비해 미흡한 부분이 많고 모바일 추적이 완전하지 않지만 아쉬운 대로 오픈마켓 방문자들의 성향과 행동을 파악하고 광고효과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